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초기 무증상 어떤 경우일까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오늘은 정말 오랜만에 임신초기 증상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해요.

저 또한 딸을 임신하고 출산하기까지 비교적 무난한 임신 기간을 보냈는데요.

 

임신초기 무증상에 대해 정리할게요

 

# 임신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임신초기에 느낄 수 있는 신체적인 증상과 변화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요.

 

초기 증상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임신에 성공하면서 우리 몸의 호르몬 체계와 분비량이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지요.

 

임신 상태를 유지하고 아기가 자라날 체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게 된답니다.

 

우리 여자들의 몸은 한달을 놓고 따져봐도 배란기와 생리기간, 스트레스의 영향, 과로 등등의 영향으로 시시각각 신체 컨디션이 바뀌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임신이라는 중대한 신체 이벤트는 평소에 분비량이 미미했던 여러가지 호르몬의 분비량을 늘리고, 따라서 배란기나 생기기간에 비해 극대화된 신체 증상들을 자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 임신초기 증상,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임신초기에 생길 수 있는 우리 몸의 대표적 변화는 가슴, 특히 유두부분이 짜릿짜릿 아프고 가슴에 단단한 느낌이 들며 커지는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배가 팽만하게 느껴지고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화가 안되고 울렁거리는 입덧증상, 미열과 근육통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해요.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이라면 감기약을 드시기 전에 임신이 아닌지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답니다.

 

불면증이나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소량의 혈액이 나오거나 배의 아랫부분을 중심으로 싸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는 변화 또한 많은 분들이 겪는 증상입니다.

 

심리적 변화도 나타나는데요. 이유없이 짜증이 난다거나 우울한 감정에 휩싸이는 등 감정기복이 극대화되며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으로도 임신을 가늠해 볼 수 있어요.

 

# 임신초기 무증상이 불안한 이유

 

임신초기에 아무런 불편감이나 이질감 없이 임신에 성공하고 임신 상태를 잘 유지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축복받은 일이랍니다.

 

하지만 임신 증상이 나타나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 유산의 징후일 수 있어 불안감이 커지죠.

 

임신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자궁외임신이나 아기집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는 등의 임신의 부정적 변수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답니다.

 

임신 초기에는 아기집이나 아기의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아기의 실제 존재를 예비맘이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피검사나 초음파, 심장소리를 듣는 등 구체적인 확인 방법 이외에는 신체적 변화인 임신증상을 통해 임신 상태가 제대로 유지되고 있구나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상태보다는 약간의 불편 증상이 나타날 때 심리적 안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임신초기 무증상 : 걱정할 일 없는 이유

 

우리의 몸은 작은 신체변화나 감정변화에 의해서도 변화된 신체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임신이라는 특별하고 중대한 신체 이벤트에 성공다면 당연히 정상적으로 여러 임신호르몬이 분비되고, 호르몬이 일으키는 신체 변화에 따라 우리 몸은 임신 유지에 적합한 신체상태로 바뀌어야 하는데요.

 

공교롭게도 정상적으로 아기집이 형성되고 호르몬이 분비되는 상태에서도 여성의 몸에 나타나는 신체 변화는 개개인에 따른 차이가 아주 크게 나타납니다.

 

비슷한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개인의 체질이나 예민도에 따라서 개개인이 느끼는 증상은 얼마든지 다를 수 있어요.

 

친자매인 제 언니와 저, 그리고 주변 임산부들의 임신 증상 정도가 모두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언니는 임신을 확인하고 병원을 나서는 순간부터 아주 심한 입덧과 현기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였던 데 반해, 제 경우 임신8주차에서야 처음 병원을 찾아 아기집과 심장소리를 확인한 후에도 신체변화를 거의 감지하지 못했답니다.  

 

제 경우와 같이 만삭때까지 배가 나오는 것 외에 크게 불편감을 못 느낀 임산부가 꽤 있으며, 다만 임신증상이 나타나다가 갑자기 아무 증상을 느낄 수 없다면 임신 상태가 불안정하거나 유산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초음파 검사를 해보는 것이 더 안심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임신초기 무증상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초기 임산부는 편안한 마음상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꼭 염두에 두시구요.

 

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걱정하기 보다는 임신 기간이 경과하길 기다렸다가 임신호르몬 수치가 높아질때 확인을 해 보시거나, 그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을 때는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임신 상태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편안한 임신초기 보내세요~

 


임신인줄 모르고 감기약, 피임약을 먹었다면?

 

임산부 생강차 약일까 독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