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필독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대표적인 List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대표적인 List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초기부터 임산부들은 여러가지 음식과 행동에 대한 제약이 많이 따르죠. 워낙 먹지 말라는 음식이 많아서 다 제외시키면 먹을 음식이 몇 종류 안남을것 같기도 한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임산부가 먹으면 위험한 대표적인 음식들을 정리할게요.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대표적인것


#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 무알콜맥주



무알콜맥주는 맥주와 비슷한 맛과 느낌을 주어서 음주를 즐기던 임산부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음료에요. 하지만 맥주맛 음료로만 알고 있던 무알콜 맥주 중에는 알콜이 소량 들어있는 경우가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32종 중에서 무려 50%에서 0.5도 이하의 알콜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죠. 알콜 0%의 음료로 생각하고 여러캔 마신다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치입니다.


알콜은 태아의 유전자 변형을 일으키고 기형을 유발하며 출생후 성장 중에도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충동조절 장애를 겪을 확률을 높여 소량이라도 꼭 금해야 하는 대표적 음식이에요.


# 임산부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 : 참치 & 심해 생선



참치 및 대형 심해어종들은 먹이사슬의 상위포식자에 속해 메틸수은등 중금속이 농축되어 있어요. 중금속은 우리 체내에서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예비맘 뿐 아니라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까지 영향을 주고 후대에도 영향력이 미치게 되죠.


메틸수은의 체내 축적은 미나마타병의 원인이 되며 임신중인 예비맘이 생선을 섭취할 경우 메틸수은은 태반에서 전혀 걸러지지 않고 태아의 두뇌에 엄마보다 많은 양이 축적되어 태아에게 엄마보다 더 심각한 미나마타 병을 일으킨답니다.


태아의 두뇌발달을 위해 임신중 꼭 챙겨먹으라는 오메가3,오메가6는 생선기름을 통해 얻어지는데 이러한 생선의 위험한 이면 때문에 식물성 오메가인 사차인치 견과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소세지 햄 통조림음식



햄과 소세지에는 과도한 나트륨이 들어가고 방부제 등 많은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어 건강에 좋지 않아요.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소세지와 햄 햄버거패티 등의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죠. 이는 암을 발병시킬 위험성이 아주 높은 석면과 같은 수준이랍니다.


통조림 음식은 간편하고 저장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간단히 먹기 좋은 음식이죠. 하지만 통조림캔의 부식방지를 위해 에폭시수지 코팅을 하고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를 사용하게 되죠.


또 작은균열이나 찌그러진 통조림은 캔 재질의 주석이나 스테인리스스틸 알루미늄 등이 내부에서 손상되면서 중금속이 용출될 수 있어 반드시 먹지 않고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 임신중 태아에게 위험한 음식 : 히비스커스티



임신중 카페인의 부정적인 측면이 대두되면서 히비스커스나 허브티로 커피를 대체하는 임산부들이 늘고 있죠. 히비스커스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다이어트 효능 및 혈액을 맑게하며 에스트로겐을 함유하여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임신중에는 절대 금해야 할 차가 히비스커피티랍니다. 히비스커스티는 자궁수축을 일으켜 조산이나 유산의 위험을 높이고 탄화수소에 의해 태아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신중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켜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이에요.


# 임산부가 주의 조절해서 먹을 음식



임산부의 따뜻한 체온은 임신유지 및 면역력을 유지하여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에요. 때문에 임산부는 찬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이죠. 임신중 섭취량을 조절해야 할 찬음식은 녹두 숙주 팥 알로에 수박 참외 감 배 등이 있어요.


복숭아나 무화과 땅콩을 먹을 때는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으니 꼭 알러지 체크가 필요하구요. 식혜는 모유생성을 방해하고 율무는 자궁수축과 지방을 태우는 성질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임산부가 꼭 주의할것 & 준비할것


열관리 & 통목욕 맛사지 주의할것



임신초기 38도 이상의 열이 10분이상 지속되면 태아의 신경관형성이상 등을 가져올 수 있어요. 임신초기에는 졸음과 피곤함이 밀려오고 몸살기운처럼 나른하고 뻐근한 증상도 자주 느낄 수 있는데요. 


피로를 풀기 위해 사우나나 통목욕을 하는 것은 양수를 데워 열을 높일 수 있어 위험해요. 몸살증상이나 근육통을 풀기 위해 파스를 붙이면 파스 속의 소염진통 성분이 태아기형을 일으키게 되니 반드시 주의해야 해요.


또 맛사지를 받을때는 손이나 발 등 신체 혈자리 중에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산부임을 밝히고 꼭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태아보험에 빨리 가입할것



조심할 음식이나 생활습관이 참 많은 임신시기인데요. 우리아기를 위한 직접적인 준비사항으로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태아보험은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이나 미숙아 기형아출산 조산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비용 등 총체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어 꼭 필요한 사항인데요.


결혼 연령이 점차 늦어지고 스트레스와 환경위험에 노출되다 보니 제 주변에도 안타까운 사례들을 종종 접하곤 합니다.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혹시 모를 위험에 든든한 대비가 되는 태아보험은 임신 22주차까지 가입이 가능한데요. 아이 출생후의 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견적받고 비교하고 알아두셔야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다양한 상품 비교몰 바로가기

(상담 및 견적 받아보기)


첫 아이라서 무얼 어떻게 알아봐야할지 잘 몰랐을때 도움받았던 곳이에요. 차근차근 설명을 듣고 이해하기 쉬웠고 여러회사 상품을 한곳에서 알아볼 수 있어 여기저기 따로 알아보는 시간과 번거로움을 줄여주어 편리했어요.


▽▽▽


오늘은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및 위험한음식을 정리했어요.


술담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식이 소량씩 조절해서 먹는것은 괜찮다고 하지만 열거한 음식들은 극히 위험할 수 있는 음식들이니 소량이라도 드시지 않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