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오조증 원인 및 가라앉히는 방법




임신오조증 원인 및 가라앉히는 방법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초기에 가장 공포스러웠던 경험을 떠올리라면 극심했던 입덧의 공포를 손꼽는 임산부들이 참 많은데요.





입덧이 지나치게 심할때 나타날 수 있는 임신오조증의 원인과 완화방법을 정리할게요.


임신오조증 원인 및 완화 방법


# 임신오조증 원인 및 증상



임신오조증은 입덧과 구토가 너무 심해서 음식 섭취를 거의 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체중감소와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영양의 불균형이 우려되는 상황이에요.


구역감과 심한 구토증상으로 음식을 거의 먹을 수 없으며, 탈수증상이 나타나면서 입이 마르고 입술이 자주 트며 소변량이 줄어드는 변화가 나타난답니다.


임신오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hcg호르몬 및 에스트로젠호르몬 등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를 꼽을 수 있어요.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쌍태아를 임신한 경우, 초산임신 및 스무살이하의 예비맘에게 발생 빈도가 많고 과체중의 임산부이거나 임신에 대해 심리적 거부감이나 스트레스가 큰 경우에도 자주 발생하게 된답니다.


# 임신오조증으로 먹지 못할때 태아에게 주는 영향은?



임신오조증이나 입덧으로 잘 먹지 못할때 엄마가 굶주리는 고통도 있지만 태아에게 영양부족이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 부분이죠.


평소에 영양결핍에 시달리던 임신부가 아니라면 며칠 정도는 잘 먹지 못해도 우리 몸에 저장된 영양소로 버텨낼 수 있는 힘이 있답니다. 


임신초기의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은 많은 양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태아는 영양결핍에 빠지지 않고 임신오조증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어요. 


그러나 먹지 못하는 시기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입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고 조금씩이라도 섭취하는 것이 예비맘이 기력을 차리는 데도 훨씬 도움이 되지요.


# 임신오조증에 도움되는 음식



임신오조증에는 탈수증상 완화를 위한 물 섭취가 아주 중요해요. 생수를 많은양 마시기 힘들다면 레몬을 띄운 물이나 탄산수 등 자신이 마시기 편한 수분섭취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되죠.


임신오조증을 가라앉히는 음식으로는 일반적으로 신것, 찬것, 냄새가 적은것, 매운것 등이 먹기 수월하답니다. 개인의 기호나 임신중 식성이 바뀌어 신맛이 싫은 경우도 있고, 평소에 잘 먹지 않던 매운음식이 땡기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보편적인 입덧 완화 음식들이 내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나만의 입덧음식으로 몸에서 자꾸 땡기고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먹어보고 입맛에 맞는 음식을 개발합니다.


# 임신오조증 완화방법



임신오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공복상태를 줄이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아침 기상후나 외출시에도 빠르게 공복감을 없앨 수 있는 간식들을 가까이 챙겨두는 방법이 심한 공복 오조를 막을 수 있죠.


수분섭취를 통해 구토로 배출된 수분을 채우고 위장에 부담없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입덧 시기에 조금씩 자주 먹으라는 이유는 임신중에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며, 과식과 폭식으로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면 독소가 늘어나 임신오조증을 더 심하게 만들기 때문이에요.


임신오조로 인해 기력이 쇄해지면 집안에서만 생활하기 쉬운데요. 이럴수록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려 노력하고 가까운 곳에 산책을 나가는 것이 기분전환과 신체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취미로 관심을 다른곳에 돌리는 것도 효과가 있구요.


그 밖에도 쾌적한 온습도 유지와 음식과 냄새 외에도 입덧을 유발하는 요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환경을 바꿔주세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심한 임신오조가 나타난다면 수액이나 입덧주사 약물치료 등을 통해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답니다.


▲▲▲


오늘은 임신오조증 원인 및 가라앉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어요.


임신오조 완화방법들은 심한 입덧으로 괴로움을 경험했던 선배맘들의 노하우인만큼 저나 제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통하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입덧 끝나는 시기인 14~16주까지 모쪼록 편안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