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중 자궁수축 나타나는 원인




임신중 자궁수축 나타나는 원인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초보 임산부에게 임신중 겪는 자궁수축 증상은 불안감

을 안겨줄 수 밖에 없죠.


자궁수축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세세히 알고 있다면 

임신중 불안감을 줄여나갈 수 있답니다.


임신중 자궁수축 나타나는 원인


# 임신중 자궁수축 왜 생길까? 임신초기



일반적으로 자궁수축은 임신중기부터 시작되는 가진

으로 나타나며 시기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보고 있어요.


임신초기에 나타나는 임신중 자궁수축은 우리몸의 항

상성 때문에 나타날 수 있으며 변비가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거나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자궁 환경의 이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외부충격에 의해서도 나타나

게 됩니다. 


임신초기 자궁이 팽창하면서 아랫배가 딱딱하고 팽만

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 증상은 자궁이 커지며 나

타나는 자연스런 증상이랍니다.


# 임신중 자궁수축 : 임신중기-임신후기



임신중기부터는 분만에 대비하기 위한 자연스런 출산

준비 증상으로 자궁수축이 나타납니다.


가진통에 의한 자궁수축의 특징은


1분 정도로 자궁수축이 나타났다가 풀릴것, 연속성이 

없을것 나타나는 주기가 짧아지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특징을 보인답니다.


만약 자궁수축이 연속적이고 규칙적이며 주기가 점점 

짧아진다면 조산 증상일 수 있으니 정상적인 가진통과

차이를 잘 알아두셔야 해요.


# 임신중 자궁수축 어떻게 대처할까?



자궁수축이 나타나면 배를 문지르는 것은 오히려 자궁

에 자극을 주게 되기 때문에 절대 손으로 문지르지 않

는것이 좋습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심호흡을 하며 자궁수축이 자연스럽

게 풀리기를 기다리는 방법이 있고


자궁수축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면 편안히 누운 자세로 

심신의 안정을 취하며 자궁수축의 빈도나 규칙성을 체

크해 보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임신중 자궁수축 이상징후



가진통이나 특정한 이유없이 자궁수축이 1시간에 

4~5번 이상 나타나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후 병원의 조

치를 받아야 하죠.


자궁수축으로 병원에 가면 태동과 자궁경부 길이를 측

정하고 라보파 마그네슘을 투여하여 조산과 태아절박

을 예방하는 처치를 받아요.


자궁수축은 자궁경부 길이와도 연관성이 있으며 자궁

경부 길이가 짧을때 자궁수축이 심하면 조산으로 이어

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답니다.


자궁경부가 짧을때 자궁수축이 위험하기도 하지만 

번한 자궁수축으로 인해 갑자기 자궁경부 길이가 짧아

질 수 있어 두 가지 상황을 함께 체크하는 것이 필요해요.


▲▲▲


오늘은 임신중 자궁수축 나타나는 원인을 정리했어요.


자궁수축 증상을 잘 관찰하셔서 건강한 임신기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