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예비 엄마 임신 준비




예비 엄마 임신 준비

 

 

오늘은 예비 엄마의 임신 준비 사항을 알아보려고 해요. 어르신들은 "낳아놓으면 다~~ 알아서 큰다!" 하시지만 철저한 준비 속에서 맞이하는 임신/출산/육아로 부담감은 Down Down, 행복감은 UP UP UP 시켜보아요~

 

 

신체 상태를 점검해요.

건강검진, 산전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필요한 준비(질병 치료/ 예방접종/ 만성질환 관리/ 다이어트/ 치과진료)를 해요. 심장 질환, 당뇨, 천식, 간질이나 기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임신 전 의사와 상의하고 약 복용을 중지해야 하므로 충분한 컨디션 조절이 필요해요.

 

 

 

 

양가의 병력, 임신경력, 만성질환 여부를 파악해요. 집안의 유전 질환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고 임신 합병증과 유산, 조기 분만, 다태아 등의 임신 특이사항과 대처 방안에 대해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요.

 

 

 

 

약품 수납장을 정리하고 화학물질 노출을 피하고 불필요한 방사선 촬영을 자제해요. 임산부가 복용하지 못하는 약들을 정리하고, 부득이 방사선 촬영이 필요한 경우 촬영 기사나 의사와 상의하여 방사선 노출을 최대한 자제해요.

 

 

 

 

엽산과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요. 기형아 방지 효과가 있는 엽산제 복용과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건강 상태를 관리해요.

 

 

 

 

 

금연과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고 카페인을 관리해요. 하루에 커피 두 잔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무방하지만 그 이상의 카페인 섭취가 습관이 되었다면 서서히 조절해요.

 

 

 

 

 

재정 상태를 정비하고 직장에서의 휴직, 복귀 계획을 세워요. 아기가 생기면 돈이 많이 들기에 적절한 예산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아요. 목돈이 들어갈 계획이 있거나 대출 상환, 집 마련 계획 등을 고려해서 예산을 세워요. 직장에서의 출산 휴가와 육아 휴직 가능 기간을 확인하고 복귀 시 양육 방향을 계획해요.

 

 

 

 

임신을 계획해요. 배란일을 기록해서 월경주기를 파악하면 정확한 가임기를 알 수 있어요. 단기간에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조급해하는 대신 마음에 여유를 갖고 임신을 시도해요. 건강한 25세의 표준 여성이 임신까지 평균 6개월이 소요된다고 하니, 평안한 마음으로 최소한 6개월 이상 시도 후에도 어렵다면 클리닉이나 의사 면담을 고려해 보아도 좋을 듯 해요~

 

 

준비된 마음으로 만나는 아기 천사는 얼마나 큰 기쁨일까요? 임신을 계획 중인 분들께 예비 엄마 임신 준비사항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