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보건증 발급방법 2가지 ::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완전 간단하네




보건증 발급방법 2가지 ::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완전 간단하네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이번에 제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직장에서 보건증 제출을

요청해서 난생 처음 보건증을 발급받았답니다.


보건증 발급방법 2가지 궈궈~


# 보건증 발급 방법 : 보건소에서 발급받기


저는 가깝고 주차가 편한 서초구 보건소에서

보건증을 신청했어요. 


보건증은 자신의 주소지 보건소가 아니라도

타지역 보건소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며

보건 분소에서는 발급할 수 없다고 해요.


보건증 발급 준비물 : 신분증

보건증 발급 수수료 : 1,500원

보건증 발급 소요기간 : 4~5일

보건증 유효기간 : 1년


신분증을 지참하고 서초구보건소에서 

보건증 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접수했어요.



식당. 카페. 호프집. 정육점 근무자와 

단체급식 담당자. 마트의 시식알바나

어린이집. 유치원에 종사하는 등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을 단체로 마주하는

경우 결핵 및 장티푸스. 이질과 피부병 등의

전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건증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답니다.



2층에 있는 방사선실에서 흉부 x-ray

촬영과 임상병리실에서 변시약을 체취했어요.



변검사는 항문을 대형 면봉으로 닦아 제출하면

검사를 통해 약 4일 후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 보건증 수령 방법



보건소 직접 수령 : 신분증을 지참후 방문 수령


등기 신청 : 수수료 2천원을 지불하면

발급일로부터 3~4일후 등기를 받을 수 있어요.

(저는 급해서 신청후 4일만에 찾으러 갔답니다.)


인터넷 발급 : 보건소에서 검사후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출력


# 보건증 발급 방법 :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거친 후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공공보건포털사이트 보건증 발급 바로가기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은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온라인민원서비스에서 

제증명발급 메뉴를 선택해서 발급받는데요.



보건증 최초 발급은 보건소에 먼저 가셔서

검사받은 결과를 조회해서 발급 신청을 하고,


재발급은 보건소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오늘은 보건증 발급 방법 2가지

알아봤는데요.


첫 발급인 저는 사실 하루면 발급이 가능할 줄

알았는데... 소요기간이 며칠 걸리긴 했지만요.


두가지 검사로 생각보다 검사항목도 적고

완전 간단했네요.


보건증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4~5일 정도 여유있게 시간을 계획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