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배란점액 본후 난자배출 시기 및 알아둘 특징




배란점액 본후 난자배출 시기 및 알아둘 특징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배란점액은 생리주기가 들쭉날쭉한 경우에 가임기를 참고하기 위해 꼭 관찰해야할 신체변화죠.


다음생리예정일의 14일 전이라는 계산상의 배란일보다 배란점액 등 배란기 증상이 더 정확한 가임기를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이죠.


배란점액 본후 난자배출 시기 및 알아둘 특징


# 배란점액 본후 배란시기 & 임신가능성



배란은 난소에서 자라난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을 말하죠. 임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난자가 배출되어 정자와 만나 수정이 되야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배란시기를 정확히 맞추려고 노력을 하는데요.


배란점액 본후 난자가 배출되는 시기는 배란점액이 분비되고 약 3~4일 후랍니다. 보통 가임일을 계산할때 다음생리예정일로부터 2주 전을 배란일로 잡고 배란일 앞뒤로 3일을 붙여 약 일주일간을 임신가능성이 높은 시기로 계산하고 있어요.


배란점액은 난자가 나오기 3~4일 전인 배란기 시작시점부터 분비되며 맑고 투명한 색깔에 끈적끈적한 점성을 가진 특징이 있답니다. 배란점액이 나오기 시작하면 이틀째부터 하루 간격으로 임신시도를 통해 임신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배란점액이 나오고 약4일후 난자가 배출된다면 난자가 나올때 이미 자궁안에 많은 정자들이 도달해 기다리는 상황이 되어 수정 확률이 높아지는 원리랍니다. 


양이 많아지고 끈끈하고 투명했던 배란점액은 배란이 되고 나면 양이 현저히 줄고 아이보리색으로 색상이 탁해지며 젤리처럼 소량이 뭉쳐지며 점성 및 색깔 양의 변화가 나타나 배란이 되었다는 것을 자각할 수 있답니다.


# 배란점액 시기로 아들과 딸 확률 높이기



남성의 정자에는 X와 Y 성염색체가 담겨 있고 성염색체에 따라 생존률 운동성 등에 차이가 나타납니다.


X염색체 정자는 딸의 성별을 결정짓는 성염색체를 담고 있는 정자로 생존기간이 Y염색체 정자에 비해 길어 72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어요. 반면 아들 성별을 결정짓는 Y성염색체 정자는 정자 생존 기간이 24시간으로 대부분 사정후 하루만에 죽게 된답니다.


따라서 딸을 임신하고 싶다면 배란일보다 2~3일 먼저 임신시도를 하고 배란시점에 X염색체만 자궁안에 생존하도록 남기는 방식으로 딸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죠.


아들 임신 확률을 높이려면 Y정자에 유리하도록 배란당일 또는 하루 전에 임신을 시도하고 엄마의 몸이 산성일때 X염색체 정자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엄마의 몸을 알칼리성으로 만들도록 식습관 개선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 배란점액 시기 특징 : 배란통증 & 혈



배란혈과 통증은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출혈 및 통증이에요. 배란혈과 배란통은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통증이나 출혈이 있다고 해서 걱정할 일은 아니랍니다.


여성의 아랫배 양쪽에는 난소가 있고 난소에서 여러개의 난포를 성숙시켜 그 중 크게 자란 난포를 터뜨려 배란을 하게 되는데요. 좌 우의 난소에서 한달 주기로 번갈아 배란이 일어나게 되죠.


배란통증의 특징은 한쪽 배만 긴막대로 지긋이 꾹 누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근육이 수축하는 느낌으로 뻐근함이 느껴져요. 배란혈은 대부분의 경우 휴지한번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적은양으로 나타나지만 간혹 양이 많을수도 있어요. 출혈이 3일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부정출혈 등의 이유일 수 있어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 배란점액 시기 특징 : 가슴통 & 식욕증가



배란점액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생리증후군이나 임신초기 증상처럼 가슴이 약간 부풀어 오르고 딱딱하게 굳어지며 통증이 나타납니다.


아랫배가 더부룩해지며 소화력이 떨어져 가스가 차는 증상도 나타나는데 이는 모두 배란기 호르몬 변화에 의한 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이죠.


또한 식욕과 성욕등이 증가하여 평상시와는 몸의 컨디션이 다를 수 있어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너무 과식하지 않는 등 건강관리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랍니다.


▲▲▲


오늘은 배란점액 본후 난자배출 시기 및 알아둘 특징을 정리했어요.


배란점액이나 배란기의 특징들은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죠. 임신을 준비할때는 꼭 세심한 관찰을 통해 배란기를 잘 파악해야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