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배란혈 색깔 양 등 특징 정리




배란혈 색깔 양 등 특징 정리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둘째 임신을 준비하면서 참 기다려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착상혈과 배란혈이었어요. 착상혈은 임신에 성공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기다리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배란혈은 임신 시도를 해야하는 타이밍을 알려줌으로써 정확한 가임기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임신 확률을 보다 높이기 위해 참고할 수 있죠.


배란혈 색깔 양 등 특징 정리


# 배란혈 색깔은 무슨색?



배란혈의 색깔은 생리보다 연한 색깔로 나타나요. 핑크색 선홍색 연빨강색 갈색 등의 색깔을 나타나게 되는데요.


배란시기에는 분비물의 양 또한 매우 많아지기 때문에 미끌미끌한 분비물에 섞여 갈색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저 또한 갈색의 배란혈을 경험한 적이 있답니다.


새빨간 색깔의 생리와는 확연히 구분이 되는 색과 양으로 나타나며 착상혈과 색깔이나 양상이 비슷하지만 출혈이 나오는 시기를 통해 구분이 가능하죠.


# 배란혈 양 너무 적거나 많다면?



배란혈은 난소에서 숙성된 난포가 터지며 난자가 나오는 배란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런 출혈이기 때문에 배란혈의 양은 일반적으로 몇방울 정도이거나 아주 적은 양이에요.


하지만 드물게 배란혈이 생리 시작할때처럼 많은양 나올 수도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배란혈의 양이 아니라 배란혈인지 하혈이나 부정출혈로 다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출혈인지 판가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배란혈이 아니라면 출혈의 원인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출혈양과 지속기간이 3일 이상 지속이 될때는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죠. 저 또한 배란혈인줄 알았던 출혈이 난소물혹으로 인한 하혈이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출혈이라면 꼭 원인을 알아보셔야 겠죠. 


# 배란혈 시기 및 기간은?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는 다음생리예정일의 14일 전후로 나오게 되는 배란일 즈음해서 나오게 된답니다. 


배란혈은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기간은 일회성으로 나타나거나 소량이 하루 이틀에 나누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요. 


배란혈 시기에는 한쪽배를 긴 막대로 꾸욱 누르는 듯한 통증을 함께 느낄 수 있는데 이 증상이 바로 배란기에 나타날 수 있는 배란통이랍니다.


# 배란혈 착상혈과 어떻게 다를까?



배란혈과 착상혈의 가장 큰 구분 기준은 출혈이 나타나는 시기에 있어요. 배란혈은 생리예정일에서 2주전인 배란기에 발생하는 출혈이고, 배란기는 임신 가능성이 한달 중 가장 높은 시기죠.


배란기에 임신 시도를 통해 임신이 되었다면 관계일로부터 약 일주일에서 십이일 사이에 나타나는 소량의 출혈이 바로 착상혈이에요.


배란혈을 보고 약 열흘쯤 지나 착상이 잘 되었다면 착상혈을 볼 수 있는 순서인데요. 배란혈이나 착상혈은 모든 가임기의 여성 또는 모든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약 20% 정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요.


# 배란혈 & 배란점액



배란기가 중요한 이유는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라는데 있어요. 저도 둘째를 오래 기다려 왔지만 호르몬이나 스트레스 영향 등 배란일이 들쭉날쭉 시기가 달라질때 임신 확률이 더 낮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생리예정일부터 2주전이라는 배란일을 날짜 계산상으로만 참고하는 것 보다는 배란혈이나 배란점액 등 나의 신체변화를 관찰하여 체크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답니다.


배란점액은 여성의 질분비물이 맑은콧물같이 늘어지는 점성으로 나타나고 평소에 비해 분비물의 양 또한 현저히 늘어나기 때문에 구분이 가능한데요. 배란점액이 나타나고 3~4일후에 배란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란점액을 본지 이틀정도일때 관계를 하면 난자가 나올 것에 대비해 미리 자궁안에 정자를 배치시켜 임신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되죠. 


▲▲▲


오늘은 배란혈 색깔 양 등 특징 정리를 했어요. 저 또한 배란혈과 배란통을 경험해 보았는데요.


아기를 오래 기다리다보면 신경이 쓰여 오히려 생리불순이 생기거나 배란주기가 달라질 수 있죠. 배란혈이 보인다면 배란점액이나 체온변화와 함께 체크하셔서 꼭 정확한 배란일을 맞춰 임신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