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산부 과메기 효능 : 먹어도 될까요?




임산부 과메기 효능 :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요즘 과메기의 제철을 맞아 매니아 분들이 많이 즐겨 드시고 계시죠? 저희집에도 과메기 좋아하는 친정엄마와 남편이 요맘때만 되면 과메기를 즐기는데요.


과메기는 임산부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정리해 볼게요.


임산부 과메기 효능 먹어도 될까요?


# 임산부 과메기 : 태아뇌발달 & 우울감 예방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감정기복이 참 심해지고 사소한 말에도 쉽게 상처받거나 우울감을 느낄 수 있어요. 산후우울증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뉴스를 종종 접하지만 우울감과 감정기복이 커지는 것은 임신시기부터 여성들을 괴롭히는 문제죠.


과메기에는 오메가3지방산 DHA EPA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우울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본국립암센터는 어패류의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량이 많은 경우 우울증 발생 위험이 낮다는 조사 결과를 트랜스레이셔널 사이키아트리에 발표한 바 있죠.


오메가3 DHA EPA는 태아의 두뇌발달을 원활하게 돕는 성분으로 임신중 보조제를 통해 챙겨먹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죠. 이 성분들은 태아의 뇌발달에 작용할 뿐 아니라 엄마의 뇌기능 개선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 임산부 과메기 : 임신합병증 예방



과메기의 주재료인 꽁치에 들어있는 핵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세포의 구성성분인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하는 성분이에요. 항산화성분인 핵산은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 또한 뛰어나죠.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이 깨끗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됩니다. 혈관이 깨끗해지면서 임신성 고혈압 등 임신합병증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능을 발휘하죠.


임신중에는 신체 변화로 인해 근육통 및 부종이 나타나기 쉬운데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붓기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된답니다.


# 임신 중 과메기 : 빈혈예방 & 태아성장



꽁치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단백질은 태아의 신체 구성에 꼭 필요해서 임신초기에는 소고기나 생선 등 단백질 섭취가 강조되고 있죠. 


철분과 비타민B성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임신중 40%이상 엄마의 혈액량이 늘어나게 될때 꼭 먹어야 할 성분이랍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여 아기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태아의 저체중 방지를 할 수 있죠. 또한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중인 여성은 아기에게 필요한 철분량을 먼저 할당하게 되어 빈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 임산부 과메기 먹을때 참고할것



꽁치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요산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있다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과메기는 꽁치나 청어를 차가운 바닷바람에 얼었다 풀렸다 하며 꾸덕하게 건조시켜 먹는 음식인데요. 가열이나 살균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대장균이나 미생물 저온에서 살아남는 노로바이러스 등이 남아있을 경우가 있답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임신중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식중독이나 장염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존재하죠.


잘 건조되지 않고 꿉꿉한 느낌을 주는 과메기는 먹지 않아야 하며 임신중에는 탈이 날 수 있는 과메기 대신 잘 익힌 꽁치요리를 드시는 것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더 유익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오늘은 임산부 과메기 과연 먹어도 괜찮을지 정리했어요.


과메기는 특유의 질감과 향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음식인데요. 임신중에는 평소에 잘 드시던 음식들도 몸에서 받지 않는 경우가 있고 갑자기 입맛이 변할 수 있으니 괜찮은지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비릿한 과메기 향이 입덧을 심하게 하거나 배탈과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