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출산후 치질, 임신중 치질 증상과 치료방법




출산후 치질, 임신중 치질 증상과 치료



산후 치질 임신중



 치질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저는 비교적 순탄하게 임신과정을

겪었습니다. 다른 임산부들에 비해

임신으로 인한 트러블을 덜 겪었는데요.


그런 제게도 말못할 고민이 있었으니

바로 임신중 치질, 출산후 치질 문제였어요.


바로 살펴봐요. 꼬우~









출산후 치질, 임신중 치질




출산 후 치질은 임신 중기 이후부터

쭉 이어져 오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임신 중기부터 고충을 겪었어요.



출산후 치질 임신중 치질 증상


제가 겪은 치질 증상은

초기에는 동그란 치핵(항문 조직)이

돌출되었다가 제 위치로 복원되기를 반복했어요.






하지만 점점 배가 나오고 압력이

더해지면서, 임신 중 겪게되는 변비까지

가세하자, 치핵이 늘 항문 밖에 위치하게 되더군요.


저는 돌출된 치핵으로 인해 이물감과 

불편한 정도였지만, 심한 경우

피가나거나, 배변 후에 개운하지 않고

통증(특히 산후 배변시)을 호소합니다. 




임신중 & 출산 후 치질 원인

1. 체중증가와 부종으로 인한 혈액순환 문제


2. 체중증가와 자궁이 커져 하지로 하중 집중


3. 호르몬 영향으로 생긴 변비 부작용


4. 출산 중 항문 압력 상승으로 치질 발생




임신중 출산 후 치질 치료


저도 치질 문제로 임신중 주치의께 

상의를 했는데요. 임신 중에는 치질을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고, 

출산 후 상황을 봐서 치료를 결정합니다.



치질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의 악화를 막는 것인데요.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식이섬유와 유산균 섭취,

물을 많이 마셔서 배변을 원활하게^^


특히 산후에는 미역국 & 미역이

쾌변을 도와줍니다. 호홋




또 치질 치료에 특효인 방법이

좌욕을 열심히 하는 거에요.



치질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좌욕을

하거나, 배변 후 휴지사용을 금하고

샤워기로 씻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어요.


출산 후 좌욕은 오로배출을 원활히해서

자궁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저는 운좋게도 출산 후 좌욕과 몸무게

변화만으로 치질이 자연 치유되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저처럼

산후에 자연히 낫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하지만 저절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치질 연고(모유 수유 중 사용 가능)나

증상이 심해질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