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요점사항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요점사항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 중에는 출산예정일 계산을 통해 대략적인 출산일을 가늠하고 준비하게 되죠. 하지만 이보다 앞서 출산징후가 보이면 혹시 아기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큰 걱정이 된답니다.


오늘은 조산에 미리 알고 대비하실 수 있도록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등 주요 요점사항을 정리할게요.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요점사항


#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조기진통은 20주~37주의 임신기간 도중에 출산예정일보다 앞서 진통 및 출산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진통이 문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태아의 신체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에 조기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기는 엄마 뱃속에서 충분히 신체를 발달시키고 폐호흡 및 신진대사를 연습한 후에 세상 밖으로 나와야만 안정적으로 호흡을 이어가며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답니다. 조산으로 인해 너무 빨리 세상에 나온 아기는 주차수가 이를수록 생존률 또한 떨어져 많은 위험을 감내해야 하죠.


조기진통 증상으로 첫 번째는 불규칙적으로 잠깐 나타났다 이내 가라앉는 가진통이 아닌 진짜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진통증상이 큰 고통을 동반하며 규칙성을 띄고 나타나요. 진진통은 간격이 점점 줄고 허리진통까지 함께 오는 경우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죠.


# 조기진통 증상 : 이슬출혈 및 점액성분비물



임신 중 분비되는 분비물은 점액성을 띄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격적인 출산의 신호인 이슬증상 또한 점액성의 누렇거나 아이보리색의 냉분비물에 출혈이 섞여 핑크나 갈색 등으로 배출된답니다.


이슬출혈을 한번 겪는 경우도 있지만 2~3회 나타나는 상황도 있으며 평균적으로 이슬출혈이 비친후 1~3일내에 출산진통이 유발되고 출산을 하게 된답니다.


이슬출혈은 출산시기가 임박하면서 자궁경부가 느슨해지면서 경부에 세균침투를 방지해주던 점액물질과 태아를 지지해주던 자궁경부 상태 변화에 따라 나타납니다. 


# 조기진통 증상 : 자궁경부 짧아짐 및 자궁열림



자궁경부의 길이는 임신의 시기에 따라 길이가 자연스럽게 변화하게 됩니다. 평소 임신중기에는 2.5cm 이하로 짧아지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이 기준치 이하로 경부 길이가 짧아지면 조기진통 가능성이 50%정도로 높아지게 되죠.


보통은 출산예정일이 다가오면서 자궁 경부 길이가 짧아지고 경직도 또한 완화되어 부드럽게 변화하게 되는데요.


조기진통 증상으로 자궁경부 길이가 주차수보다 짧아지고 출산예정일이 되기 전에 자궁이 1~3cm 가량 미리 열리는 경우가 발생하죠. 이는 아기를 지지하는 기반이 약해지고 세균감염의 우려가 높아 매우 위험한 상황이에요.


# 조산증상 : 양수터짐



양수가 터지거나 흐르는 증상은 분만 도중 진통이 진행됨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조산증상으로 조기진통이 진행되면서 또는 진통이 유발되지 않았음에도 양수가 터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양수가 터지면 몸의 자세를 크게 바꿀 때마다 물컹물컹 나오거나 툭 터지는 느낌이 흐르며 양수가 줄줄 흘러내릴 수 있어요. 또는 속옷에 분비물이나 소변이 묻은 것처럼 축축한 증상 외에는 별다른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양수를 구분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병원에서 리트머스검사지를 통해 검사하는 방법이며 육안으로 구분할 때는 끈끈한 점도가 없고 약한락스냄새를 풍기는 물 같은 질감으로 냉 분비물이나 이슬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조기진통 출산 혜택 참고사항 



출산 혜택으로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분들은 산후도우미바우처와 보건소 영양플러스사업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어요. 또 보건소 지역에 따라 아기침대등 육아용품을 대여하는 곳도 있으니 준비하시기 전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죠.


출산장려금과 양육수당 또한 출산후 꼭 챙겨보셔야 할 혜택이며 출산후 한전에 신청하면 12개월까지 전기세 30프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출산후 수백만원하는 산후조리원 비용은 누구나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고 운영하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면 민간 산후조리원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


오늘은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요점사항을 정리했어요.


조기진통 증상이 나타난다고 모두 출산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증상을 잘 알아두셨다가 최대한 엄마 뱃속에서 충분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빠른 대처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