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산부 계피 시나몬 먹어도 괜찮을까?




임산부 계피 시나몬 먹어도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계피는 생달나무껍질을 말려 만들어지며 차재료나 음식의 맛을 돋우는 향신료로 주로 쓰이게 되죠. 요즘처럼 날씨가 춥고 건조한 계절에는 감기 예방을 위해 계피와 생강을 차로 끓여 마시는 민간요법이 있는데요.


임산부에게 계피는 약이 될까요, 독일까요?


임산부 계피 시나몬 먹어도 괜찮을까?


# 임산부 계피 : 빈혈예방



계피에는 철분과 비타민 칼슘 인 등 임신중 꼭 필요로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칼슘은 태아의 뼈대와 치아를 형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으로 임신중 칼슘이 모자란 경우 태아의 필요량을 먼저 충족하게 되어 엄마의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죠.

철분은 임신 16~20주 사이에 철분제를 통해 보충을 시작해야 하는 성분으로 저는 임신 기간 내내 권장량의 두배가 되는 철분제를 복용했음에도 헤모글로빈수치가 낮아 임신 중 빈혈에 시달렸어요. 

이토록 엄마의 빈혈 예방에 중요한 철분이 모자란 경우 엄마에게도 어지럼증이 나타나지만 태아의 성장을 더디게 할 수 있어 꼭 필요량을 보충해 주어야 한답니다.

# 임산부 계피 : 면역력향상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며 면역력의 유지 및 향상에도 도움이 되죠. 우리 몸의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근육의 경직도가 낮아져 허리나 골반통 어깨통증 등이 완화되며 감기 등의 가벼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대항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임신중 분비되는 호르몬은 소화기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계피는 소화기능을 돋워주고 위액의 분비를 조절하여 소화기에 염증이 있을 때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계피에는 인슐린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환자나 임신성당뇨가 나타날때 도움이 되며 계피차를 한달 남짓 꾸준히 마시면 30퍼센트의 혈당수치가 감소한다는 연구가 있답니다. 

# 임신초기 계피 꼭 알아야할것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인 열성을 가지고 있어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죠. 특히 임신중에는 이 열성 특징 때문에 태아아토피를 유발한다거나 임산부의 피부 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임신초기에는 12주까지 기초체온 고온기가 계속되어 0.5도 정도 체온이 높아진 상태가 지속되는데요. 계피의 열을 내는 성질 때문에 태아의 신체나 신경조직 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임신초기에는 특히 피하도록 권장되는 식재료죠.

하지만 몸이 냉한 체질의 경우 임신준비 기간에 계피가 들어간 한약제를 먹으며 자궁의 온도를 덥히고 생리불순이나 여성질환의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아무리 좋은 음식도 체질에 꼭 맞추어 먹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임산부 보건소 혜택 알아두기



평소에는 보건소에서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했더라도 임신중에는 꽤 득이되는 혜택이 많으니 알아두셨다가 활용하시면 좋은데요. 임신12주까지는 엽산제를 16주부터는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또 피검사를 통한 쿼드검사와 임신성당뇨검사 부분도 꼭 이용해 보시구요. 임신육아 모유수유에 대해 알려주는 산모교실도 꽤 들을만 하더라구요. 그 밖에도 소득조건이나 건강조건에 부합하면 영양플러스사업을 통해 영양균형을 맞출 수 있는 식재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혜택을 누려 보세요. 

▲▲▲

오늘은 임산부 계피 시나몬 먹어도 괜찮을까 정리했어요.

모든 음식은 체질에 맞게 먹는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임신중에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계피는 가급적 제한하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