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탄산수 부작용 단점 몇가지 알려드려요




탄산수 부작용 단점 몇가지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저는 임신중 속이 더부룩할 때마다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즐겨 마셨어요. 탄산이 청량감을 주어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콜라를 참 좋아하는 남편도 매일 콜라를 한두캔씩 장기간 마시다가 건강이 안좋아지면서 탄산수로 바꿔 마시기 시작했는데요. 탄산수의 단점은 없을지 알아볼게요.


탄산수 부작용 몇가지 정리


# 탄산수 효능 : 수분섭취 습관



탄산수는 물에 탄산이나 향을 넣어 만든 물의 종류중 하나죠. 생수가 잘 안넘어간다는 이유로 물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경우 탄산수는 약간의 음료같은 느낌으로 수분을 자주 섭취할 수 있게 합니다.


탄산수 및 수분섭취량이 늘어나면 건조한 피부가 탱탱하게 수분감이 늘어나 피부를 아름답게 가꿀 수 있으며 과식후 더부룩한 느낌을 줄일 수 있으며 느끼한 걸 먹고 텁텁한 입에 시원하고 깔끔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탄산수는 혈액속의 당을 조절하고 혈액 및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당뇨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는 미국의 연구결과가 보고 된 바 있어요.


# 탄산수 부작용 : 위장부담 & 식도괄약근 약화



탄산수를 과하게 먹을 경우 위장에 자극이 되어 위장장애 및 식도괄약근을 약화시킬 수 있어요. 위산역류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는 등 소화기관에 자극과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소화가 잘된다는 느낌은 실제와 다른 느낌일 뿐 실제 탄산수가 소화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답니다.


특히 식사 중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산을 묽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와 소화력이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고 하죠. 식사 1시간 전후 및 식사중에는 과도한 수분섭취를 자제하고 국 등의 국물과 최소한의 물섭취가 소화를 도와준답니다.


# 탄산수 부작용 : 치아손상 위협



중성을 나타내는 산도는 ph7이죠. 이보다 적은 숫자일수록 강한 산성을 띄게 되는데요. 탄산수의 산도는 ph3으로 꽤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탄산수는 탄산이 함유되어 산성을 가지는 물로 식수를 대신하여 수시로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답니다. 특히 향료가 첨가된 탄산수는 치아건강에 더 위협적인데요. ph3의 강력한 산성이 치아표면의 애나멜을 녹여내어 치아를 부식시키고 충치 가능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우리 몸의 이(치아)는 산성식품을 먹더라도 재생능력이 있어 어느 정도 치아를 복구시키는 능력이 있는데요. 산성식품을 먹은 후 세시간 이내에 산성식품을 또 다시 먹게 된다면 치아의 재생능력에 손상을 주게 된답니다. 식수처럼 수시로 산성 액체인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치아건강을 악화시켜요.


# 탄산수 단점 : 간장에 부담



탄산수는 엄밀히 말해 가공을 가한 물입니다. 가공과정에서 인공화합불(향등)이 첨가되어 몸속 수분 습기를 조절하는 췌장과 독소를 해독하는 간에 부담을 가져올 수 있어요.


특히 알콜과 함께 탄산수를 마시면 탄산수가 알콜흡수를 도와 취기가 빨리 오르고 알콜을 해독하는 간장의 부담이 늘어나게 되죠.


# 탄산수 임산부에게는 괜찮을까?



저도 임신중에 즐겨 마셨던 탄산수는 더부룩함과 메스꺼움을 자주 느끼는 임산부에게 입덧 중 청량감을 주는 효능이 있어요. 입덧이 심할때는 탄산음료가 땡기는데 탄산음료를 대신해서 탄산수를 마시면 속이 좀 가라앉는 느낌이었죠.


가끔 마시는 탄산수가 임산부나 태아에게 해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많이 마실 경우 식도괄약근을 약화시킬 수 있는 탄산수의 단점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나타나는 임산부의 불편 증상을 가중시킬 수 있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


오늘은 탄산수 부작용 몇가지 단점 을 정리했어요.


탄산수는 건강에 유익한 점도 많지만 단점과 부작용이 있는만큼 과하지 않게 드시는 게 더 좋을것 같네요. 당이나 화합물이 과도하게 들어간 탄산음료나 과당음료를 대신할 대체음료로는 훌륭하지만 식수를 대신한다면 탄산수의 단점을 꼭 고려하셔야 할것 같아요.


저희 가족도 탄산수를 즐길 때는 레몬이나 라임 등 향이 첨가된 것보다는 순수한 탄산수를 골라서 즐겨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