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비타민K 음식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비타민K 음식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요즘 남편의 건강관리 때문에 부쩍 채소와 과일들을 챙겨먹고 있답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식생활이 좋다는 건 알지만 각각의 특성을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들을 정리할게요.


비타민K 음식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 비타민K 음식 : 아보카도 & 사과



비타민K는 과일속에는 함유량이 별로 많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아보카도와 사과에는 다량 함유되어 있고 특히 사과중에는 푸른빛깔의 아오리사과에 함유량이 높지요.

아보카도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이며 과일중 영양성분이 뛰어나 기네스북에 등재된 과일이기도 하죠.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양질의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K를 비롯한 20종이 넘는 비타민이 들어있는 그야말로 슈퍼푸드이지요. 그 밖에도 블루베리와 포도를 먹을 때도 비타민K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 비타민K 음식 : 브로콜리 & 케일



비타민K는 주로 녹색잎을 가진 채소들에 함유량이 높게 들어있어요. 브로콜리와 케일 시금치 등은 대표적인 녹색잎 채소인데요.

브로콜리 역시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열가지 슈퍼푸드 중 한가지이며 항산화효과와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여 암을 예방하고 뼈와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채소지요.

케일 또한 타임지 선정 슈퍼푸드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고 클로로필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함유되어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케일에도 비타민K와 칼슘이 들어있어요.

# 비타민K 음식 : 양배추



양배추는 저희 집 저녁 밥상에 아주 자주 오르는 채소인데요. 위점막을 재생하는 효과로 소화기가 약한 많은 분들이 양배추즙을 챙겨먹고 계시죠.

양배추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위점막을 강화하고 위의 소화력을 증진시키며 궤양 등으로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그 밖에도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을 억제하고 변비와 심혈관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있어 밥상에 자주 올리면 건강에 아주 유익한 채소에요.


# 비타민K 음식 : 연어 & 낫또



비타민K는 콩류와 연어에도 함유되어 있어요. 낫또는 저희 아이가 반찬으로 즐겨먹는 일본식 청국장으로 콩을 발효시켜 실이 늘어지는 재미가 있는 음식이지요.

낫또에는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K가 풍부하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죠. 낫또에 들어있는 낫도키나아제는 혈관속에 노폐물을 분해시켜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연어는 특유의 색감도 좋고 맛이 좋아 저희 가족도 참 좋아하는 생선이에요. 특히 초밥이나 회로 먹으면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맛이 일품인데요. 오메가3가 들어있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혈액순환에 좋고 두뇌발달과 두뇌기능 강화에 특히 도움이 되지요.

# 비타민K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결핍증



비타민K가 부족하면 혈액의 응고작용이 잘 되지 않아 출혈이 나타날때 과다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장염 등 장의 약화로 나타나는 질병들에 취약해지게 되죠.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부족시 나타나는 결핍증으로 골다공증이나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는 등 뼈가 약해져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나타날 위험성을 키우게 되죠.

비타민K는 평소의 식사만으로도 쉽게 필요량을 충족할 수 있어요. 하지만 종합비타민제 등을 과용할 경우 비타민K 과잉증이 나타나 설사를 하거나 오바이트가 나타날 수 있답니다.

▲▲▲

오늘은 비타민K 음식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을 정리했어요.

평소보다 지혈이 잘 안된다고 느끼실때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을 통해 관리해 보세요. 오늘도 건강한 식생활로 일상의 행복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