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매콤한 것을 참 좋아하는 저희 부부는 쭈꾸미볶음이나 매운떡볶이를 냉동실에 쟁여놓고 별미 야식으로 즐긴답니다. 후끈후끈 매운맛 음식을 땀내며 먹으면 먹을 땐 좋은데 속이 쓰린 경우가 있죠.


속쓰림으로 고생을 하면서도 중독성 때문에 또 다시 찾게되는 매운음식. 먹고난 후 효과적으로 속쓰림을 다스리려면 어떤 도움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정리했어요.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우유



속쓰릴때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이 우유죠. 매운맛은 맛이 아니라 통증이라는 감각으로 느끼는 거라고 하는데요.


입안이 얼얼할때 우유를 머금고 있으면 부드럽고 차가운 우유의 맛 때문에 통증이 가시는 걸 경험해본적 있으실 거에요.


하지만 속쓰릴때 마시는 우유는 오히려 위산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면서 위장의 부담을 더 가중시킬 수 있답니다. 우유의 부드럽고 온화한 맛 때문에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죠.


#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새콤한 음식



새콤한 음식에는 대체적으로 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매운음식을 먹고 자극받은 위장의 자극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어요.


오렌지쥬스나 레몬차 사과 등은 대표적인 산이 많은 음식으로 비타민등 여러가지 건강에 이로운 면이 많지만 자극받은 위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빈속에 신음식을 먹지 말라는 이유나, 저녁에 사과를 먹지 말라는 이유 또한 같은 이유인데요. 아침 사과는 금이지만 산에 의해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어 저녁에는 사과를 금하도록 알려져 있지요.


#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좋은음식 : 꿀물 & 무



제가 어릴때 직장에 다니시던 아빠는 과음을 한 다음날이면 꼭 꿀물을 한대접씩 마시곤 했어요. 속에서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을때 달콤하고 따뜻한 꿀물은 자극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죠. 실제로 꿀에는 알콜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꿀은 몸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해독작용이 있으며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요. 꿀에는 글루콘산이 들어있어 위염이나 속쓰림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글루콘산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서 매운음식을 먹은 후 배출 또한 원활하게 도와준답니다.


무는 소화가 잘되고 소염효과가 있어 염증의 완화와 속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좋답니다. 담백한 무국을 끓여 드시거나 무차를 마시면 소화가 잘되고 감기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함께 챙길 수 있어요.


#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먹는 음식 : 양배추즙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음식 등 현대인들은 크고 작은 위장장애를 달고 사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회사에 다닐때 건강검진 때마다 위염증상이 나오곤 했었답니다.


세계3대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고혈압등 성인병의 개선에도 좋아 저희집도 쪄먹거나 생으로 즐기는 등 항상 냉장고에 쟁여두는 야채인데요.


양배추는 항염증 작용이 있고 비타민U와 비타민K가 있어 위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력을 증진시키며 위장에 궤양 등이 있을때 출혈을 예방해 준답니다. 빠른 효과를 위해서 배가 아프고 속쓰릴때 양배추즙을 마시는 것이 효과가 좋지만 생으로 먹거나 쪄먹을땐 두꺼운 심지에 영양성분이 집중되어 있으니 심지까지 꼭꼭 챙겨 드세요.


#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좋은 음식 : 매실액기스



푸른 매실이 나오는 계절이 되면 집집마다 큰 유리항아리에 매실액기스를 담가 양념의 단맛을 더할때도 쓰고 가족중에 배앓이를 할 때도 두루 쓰게 되죠.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 어머니들이 소화를 돕기 위해 내어주신 매실액기스는 매실이 발효되며 만들어진 효소를 물에 개워 먹는 음료죠. 


매실액기스는 살균효과와 독소를 없애줘서 배탈이 나지 않도록 도와주며 소화가 잘되도록 하고 피곤함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요.


▲▲▲


오늘은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및 좋은음식 을 정리했어요.


매운 음식들은 대부분이 염분함유량이 많고 자극적이며 뜨겁게 즐기는 음식이 많은데요. 이러한 한국인의 식습관은 위장을 자극하여 위염이나 위암의 발병률을 높인다고 하죠.


주변에 아프신 분이 계셔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당꼬네입니다. 여러분도 매운음식은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가끔씩만 즐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