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108배 효과 올바로 하는법 : 집에서 하는 전신운동




108배 효과 올바로 하는법 : 집에서 하는 전신운동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너무너무 추운 날씨 때문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이 늘어나는 계절이죠. 집안에서 베란다만 나가도 추위 때문에 몸이 움츠러 들어 활동량이 참 많이 줄어드는데요.


집에서 운동기구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다가 108배를 얼마전부터 하고 있어요. 108배 효과와 올바로 하는법을 알아야 꾸준히 지속할 수 있겠죠?


108배 효과 올바로 하는법 : 집에서 하는 전신운동


# 108배 올바로 하는법



108배는 108회라는 숫자를 채우는 것보다 올바른 자세를 통해 운동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따라서 빠르게 절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보다 적당한 속도로 신체 및 근육의 움직임과 당김을 의식하며 집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죠.



108배를 할때는 두 다리를 붙여준 상태에서 가슴 앞에 두 손바닥을 합장한 상태로 시작합니다. 두 팔을 좌우로 최대한 벌려 큰 원을 그리는 느낌으로 팔을 돌려준 후 다시 합장 자세를 하며 허리와 다리를 굽혀 무릎 꿇고 절을 합니다.


무릎을 꿇은 자세에서 손바닥은 무릎 앞의 바닥을 짚어주고 상체의 자세를 최대한 낮춰 허리 및 등을 충분히 이완해주고, 이때 바닥을 짚었던 손바닥을 하늘로 향한채 귀높이까지 바닥에서 10cm정도 들어줍니다. 천천히 일어나서 다시 절하는 동작을 할 수 있는만큼 반복하면 된답니다. 


# 108배 효과 : 전신운동 & 스트레칭



108배는 팔을 최대로 뻗고 다리를 굽혔다 펴며 등과 머리 목을 숙였다 펴는 동작을 통해 전신의 근육과 관절을 이용하는 전신운동이에요. 동작을 빠르게 하기 보다는 크고 정확하게 하면서 근육을 최대한 늘려주고 점점 더 유연성을 기를 수 있어요.


드라마작가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노희경작가님이나 연예인 고소영씨 또한 108배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며 늘 슬림한 체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겨울철이 되면서 낮아진 기온으로 인해 근육이 뻣뻣하게 경직되고 쥐가 나거나 쉽게 뭉칠 수 있는데요. 108배를 통해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의 긴장도가 풀리며 유연함과 탄력성을 기를 수 있답니다.


# 108배 효과 : 혈액순환 & 질병대항력을 높여요



제가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으로 108배와 함께 요가를 병행하고 있는데요. 요가와 108배는 유산소운동이 아님에도 동작을 반복해서 집중하다 보면 금새 땀이 흐르고 온몸이 후끈하게 따뜻해지는것을 느낄 수 있어요.


우리 몸의 체온이 높아지면 면역력이 증가되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전체적인 건강상태가 개선이 되죠. 손과 발이 차갑고 팔이나 어깨가 결려 밤에 잠을 자다가도 저린 증상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했던 저인데요.


108배를 하면서 팔다리가 결리고 저린 증상 때문에 잠을 자다 깬 적이 한번도 없을 정도로 많은 개선 효과를 경험했어요. 뿐만 아니라 차갑던 손발에도 온기가 돌고 면역력 증가로 질병대항력이 높아져 감기등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 체질로 체질개선이 되죠.


# 108배 효과 : 칼로리소모 & 군살제거



108배는 백팔배 다이어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 효과 또한 뛰어나요. 20분 가량만 절을 하더라도 100Kcal이상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이 아님에도 운동 효과가 확실히 나타나요.


땀이 많이 흘러 노폐물이 배출되며 혈행이 개선되어 심혈관질환의 예방 효과 또한 뛰어나답니다. 땀과 함께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스트레칭이 함께 이루어지면서 평소에 잘 쓰지 않던 온몸 곳곳에 숨은 군살까지 매끄럽게 제거되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 108배의 장점 : 스트레스 완화 & 정신건강에 도움



백팔배를 하면서 느꼈던 또 하나의 장점은 정신건강을 강화해 준다는 점이에요. 현대인들은 잡생각과 불확실성 때문에 불면증도 많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몸의 동작과 근육의 움직임에 조용히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 마음이 차분해지며 오히려 명상을 하는 효과처럼 정신이 맑고 집중력이 높아지더라구요.


여러가지 상념에 사로잡힐 때는 복잡한 마음을 내려놓고 백팔배를 해보시면 마음 또한 단순하게 평화로워지는걸 느낄 수 있을 거에요.


▲▲▲


오늘은 108배 효과 및 올바로 하는법을 정리했어요.


108배라면 사찰에서 불교의식을 할때 쓰이는 종교적 의미가 강해 보이는데요. 종교적 연관성을 떠나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강화하고 수련하는 운동으로도 손색이 없네요.


추운 겨울 집안에서 별다른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최적의 운동이 아닐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