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링가 효능 & 부작용 어떤점을 주의할까?




모링가 효능 & 부작용 어떤점을 주의할까?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요즘은 건강식품에도 유행이 있는 것 같아요. 특히 TV에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으로 방영이 된다거나 연예인들이 먹는 모습을 보게되면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는데요.



모링가 또한 인기가 뜨거운 식품 중 하나이지요.


모링가 효능 & 부작용 어떤점을 주의할까?


# 모링가 먹는법 및 적정 섭취량



모링가는 인도나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잎을 분말로 만들어 물이나 음료에 타 마시거나 씨앗을 먹기도 한답니다.


모링가 잎 분말은 녹차가루처럼 진한 녹색을 띄며 하루 3~5g을 물, 두유, 우유, 요거트 등에 섞어 섭취하게 되는데 물에 잘 녹지 않으니 처음에는 섭취량을 3g만 섞어 마시고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물과 잘 섞이지 않는 분말의 특성상 우유나 두유 등의 부드러운 음료에 섞어 쉐이커로 흔들어주면 가루의 이물감 없이 마실 수 있어요. 모링가 씨앗을 섭취할 때는 하루 2번 10~20알을 섭취합니다.


# 모링가 효능 : 뼈와 치아 건강



모링가에는 뼈와 치아의 구성 성분인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저처럼 아이를 출산한 30대 이상의 여성들은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점점 높아져만 가는데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우유는 항생제 사용 우려나 하루 2잔 이상 꼬박꼬박 마실 경우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게 된다는 통계자료 때문에 많은 양을 마시기는 부담스럽죠.



모링가는 식물성 성분으로 칼슘을 보충할 수 있고 우유보다 두배 이상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나 칼슘부족 증상이 나타나는 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모링가 효능 : 면역력 향상 & 기력증진



모링가에는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그 중에서도 단연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비타민C는 근육의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여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 건강 체질을 만들어주죠. 피로감이 개선되고 감기 등 잔병치레에 강해지면서 기력증진의 효과 또한 뛰어나답니다.


모링가는 항산화성분이 다량 들어있고 항염증 및 항암작용이 강력해서 위장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 모링가 효능 : 빈혈 예방



저는 뽀빠이 만화를 보고 자란 세대라서 그런지 철분부족 하면 뽀빠이의 시금치가 가장 먼저 떠올라요.


모링가에는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많은 철분이 들어있어 혈액의 원활한 생성과 빈혈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겨 현기증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성장기 어린이가 빈혈이 심할 경우에는 성장이 느려지고 뇌기능이 저하되며 심장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모링가 부작용 & 임산부 섭취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로 불릴만큼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건강에 아무리 좋다고 해도 나의 체질과 맞지 않으면 건강에 이로울 수 없겠죠.


모링가는 빈속에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고 배가 아프며 구토가 나타날 수 있어요. 모링가를 처음 복용할 때는 소량을 먼저 드셔보시고 부작용이 없을때 먹는양을 늘려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모링가 뿌리에는 독성물질인 알코로이드스피로친이 함유되어 마비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뿌리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모링가는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임신중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궁수축으로 인해 조산이나 유산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오늘은 모링가 효능 & 부작용, 먹는법까지 정리를 했어요.


부작용이 있는만큼 자신의 체질을 잘 고려해서 드셔야 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 또한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