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자연분만 무통주사 가격 및 특징 4가지




자연분만 무통주사 가격 및 특징 4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출산을 앞둔 임산부라면 아마 대부분 무통천국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거에요. 


출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앞에서 실낱같은 희망을 주는 것이 바로 '무통주사'인데요.


오늘은 무통주사의 네가지 특징을 살펴볼게요.


무통주사 가격 & 특징 네가지


# 자연분만 무통주사 원하면 언제든 맞을 수 있나요?



분만 전 무통주사는 진통 중 언제라도 진통의 고통이 극심할 때면 맞을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통주사를 맞을 수 있는 시기는 자궁경부가 3-4cm 열렸을때 맞을 수 있어요. 자궁문이 너무 적게 열리거나 4-5cm이상 너무 많이 열렸다면 오히려 분만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어 무통주사를 놔주지 않는답니다.



저 또한 진통을 3일 동안 겪으며 무통주사를 요청했으나 놔주지 않았답니다. 자궁경부가 4cm열린 후부터 분만 진행이 빨라져 무통주사 없이 진행하는 게 더 빠를 거라는 의료진의 판단 때문이죠.


무통주사는 저혈압 산모나 진료시간이 아닐 때에도 맞을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꼭 참고해 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 자연분만 무통주사 가격은 얼마인가요?



자연분만 무통주사의 가격은 무료입니다. 자연분만을 할때 무통주사 비용은 건강보험에서 지원이 되는 항목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자연분만을 하다가 출산 시간이 지연되거나 아기나 산모에게 사유가 생겨 제왕절개를 진행한다면 일정 부분의 무통주사 비용이 청구가 되죠.




제왕절개 분만시 무통주사 비용은 약 78,500원 정도 발생되며 본인부담금 5%를 자가부담하고, 95%를 건강보험에서 지원받아 3,900원정도의 비용만 부담하면 된답니다.


# 무통주사 무통체험 누구나 할 수 있나요?



무통주사의 단점으로 무통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무통주사를 맞는 약95-97%의 산모는 무통주사의 효과가 나타나며 고통을 줄여주는 효과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요.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무통주사를 맞은 후 전혀 아프지 않았다는 산모도 있으며 아픈건 마찬가지고 죽도록 아픈 고통을 조금 줄여주었다는 경험담도 있더라구요. 


이처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산모에게 무통효과가 나타나며, 100명중 3~5명 내외로 무통주사를 맞은 전후의 통증 변화가 미미할 수도 있습니다.


# 자연분만 무통주사 부작용은 없나요?



무통주사 부작용으로 무통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구요. 감각을 무디게 해서 통증을 줄이는 무통주사의 효과로 인해 자궁이 수축할때 힘주기가 잘 되지 않아 출산 소요 시간이 더뎌질 수 있어요.



또 혈압을 낮출 수 있고 두통과 구역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태아에게 산소결핍 및 심장박동이 저하되는 태아곤란증이 나타날 확률이 있답니다.


척추에 주사하는 주사 방법 때문에 출산 이후에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답니다. 하지만 이는 온몸의 뼈와 골격이 벌어지는 출산의 후유증과 명확한 구분을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 자연분만 훗배앓이 미리 알아두기



훗배앓이는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늘어났던 자궁이 본 상태대로 회복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통증이에요.


자궁이 회복하며 느껴지는 통증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거나 걱정할 사항은 아니며 자궁의 크기는 출산후 약6주가 지나면 원래의 크기로 줄어들어 기능 또한 정상화가 되지요.


훗배앓이의 통증은 욱신거리고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며 통증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달라요. 출산후 모유수유를 할때 훗배앓이의 통증이 더 심해지지만 자궁의 회복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답니다.


△△△


오늘은 자연분만 무통주사 가격 및 특징 네가지를 정리했어요.


저희 동생부부도 출산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많아지는 대목인데요.


분만과정에서 적절히 선택하셔서 아기를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만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