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양수 터지면 느낌 및 터지는 이유




양수 터지면 느낌 및 터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만삭이 되면 서서히 출산에 대한 실감이 들기 시작하죠. 일반적으로 분만과정에서 진통이 먼저 일어나고 터진다고 알고 있는 양수가 미리 터지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여러가지 출산 변수 중 한가지인 양수 터지는 느낌 및 이유에 대해 정리할게요.


양수 터지면 느낌 및 터지는 이유


# 양수 터지면 느낌 : 툭찢기는느낌 & 콸콸 주르륵



양수가 터질때 툭 찢기거나 터지는 느낌이 나면서 콸콸 주르르 많은 양의 소변이 흐르는 느낌으로 양수가 샐 수 있어요. 양막이 툭 터지는 느낌이 난다고 해서 양막속에 있던 많은 양의 양수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하지만 주륵주륵 액체가 흐르는 느낌이 든다면 양수일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즉시 출산준비를 마치고 병원에 가셔서 리트머스 용지를 통해 양수가 맞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안전한 대처방법이에요.


# 양수 터지면 느낌 : 증상없이 축축함



양수가 퍽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심하게 터지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서 증상없이 속옷이 축축이 젖은 상태로만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 임산부는 분비물이나 소변이 샌 것과 양수를 구분하기 어려운데요. 그럴때는 엷은 락스냄새가 나는지 소변냄새인지 냄새로 구분을 할 수 있고 또 속옷을 갈아입은 후에도 지속적으로 새어나오는 증상을 보인다면 양수가 터졌을 확률이 높으니 빠른 체크가 필요해요.


# 양수 터지면 느낌 : 힘들어갈때 울컥



양수가 터졌을때 자각증상을 느끼는 확률이 높지 않아요. 많은 분들이 경험했던 양수 터지면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으로 아랫배에 힘이 들어갈 때마다 울컥울컥 나오는 느낌을 들 수 있어요.


임신 후기에는 냉분비물이 늘어나는 시기죠. 냉분비물은 몸에 힘이 들어갈 때 배출량이 많아지지 않고 무색 투명한 양수에 비해 점성을 갖고 있거나 불투명한 흰색 또는 약간 노란계열의 색깔을 띄고 있기 때문에 양수가 터진 증상과 구별할 수 있답니다.


# 양수 터지는 이유 : 다태아 양수과다 거대아 및 자궁환경



양수과다증이 나타나거나 다태아임신 거대아임신 등은 장기가 더 많이 눌리고 숨가쁨이 나타나는 등 엄마의 몸에 여러가지 무리를 줄 수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가 압력과 하중이 증가되는 것이죠.


복부의 압력증대는 조산의 위험을 높여 양수가 터지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특히 자궁경부가 짧거나 자궁경부가 살짝 열리기 시작한 경우 압력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복부압력의 증대를 견뎌내던 우리 몸은 늘어나는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양막의 약한 부분을 위주로 터지거나 찢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 양수 터지는 이유 : 정상적 분만증상 & 세균및바이러스 



양수가 터지는 이유로 정상적인 분만 시기가 다가왔거나 조금 이른 시기이긴 하지만 조산의 증상으로 분만을 위해 자연적인 양수 파수가 일어날 수 있어요.


자궁경부가 일부 열려있거나 염증의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 침투에 의해 양수파수가 일어날 수 있죠. 임신중에는 자궁환경이 급격히 변화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부인과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분비물 양 또한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청결한 관리와 질병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셔야 감염이나 양수파수 그리고 태아감염 염증의 만성화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


오늘은 양수 터지면 느낌 및 터지는 이유에 대해 정리했어요.


특히나 초산모라면 분만 경험이 없기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계실텐데요. 양수가 터지면 48시간 이내에 빨리 병원에 가서 양수가 맞는지 확인후 분만이 이루어져야 아기의 감염으로 인한 위험을 예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