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자궁수축 증상 통증 특징 정리




자궁수축 증상 통증 특징 정리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 중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 중에서 배통증이나 자궁이 뭉치는 느낌은 각별히 예의주시해서 살펴야 하는 증상이죠.


오늘은 자궁수축 증상이 왜 생기는지 이유와 특징을 정리할게요.


자궁수축 증상 통증 특징 정리


# 자궁수축 증상 통증 특징 정리



자궁이 뭉치면 아랫배 치골 윗 부분에 위치한 자궁부분이 단단하게 뭉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뭉치는 느낌이 들 뿐 아니라 손으로 만져보면 아랫배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느낌을 느낄 수 있죠.


자궁수축 증상 특징으로 하복부가 조이고 팽팽하게 당겨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는 순간적으로 자궁이 수축하며 오그라드는 힘에 의해 주변 장기 및 아랫배 피부 근육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지요.


자궁수축은 급격한 근육의 변화로 인해 통증을 동반하며 가진통 시에는 심호흡을 하거나 안정을 취하면 이내 가라앉을 정도의 참을만한 통증이 온답니다. 하지만 출산에 임박했을때 나타나는 출산 자궁수축은 통증 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통증이 규칙적 반복적으로 간격을 좁혀 나타나는 특징을 가졌답니다.


# 자궁수축 증상 생기는 이유 다양한 원인



자궁수축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출산에 대비한 가진통이 임신중기부터 발생하게 되며 자궁혹 등 자궁의 이상이 생기거나 변비가 있을때도 나타날 수 있답니다.


극도의 스트레스와 일이나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때 등 심리적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어요.


자궁경부 길이 또한 자궁수축 유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자궁경부가 짧아지면 아기의 탈락을 막아주며 받치고 있던 기반이 약해지면서 자궁수축이 일어날 수 있고, 반대로 자궁수축이 자주 발생하면 자궁경부를 짧아지게 만들어 조산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실제 출산시점이 임박했을때 자궁수축이 일어나 진통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출산예정일이 한참 남았음에도 자궁경부 길이가 짧아져 자궁이 열리거나 자궁수축이 한시간에 4~5번 이상 일어난다면 위험한 징후로 체크가 필요합니다.


# 자궁수축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



자궁수축이 나타나면 증상에 따라 대처방법을 달리 해야하는데요. 스트레스나 충격 신체적 무리에 따른 자궁수축이라면 최대한 편안히 누운 자세로 쉬며 자궁수축이 가라앉는지 관찰이 필요합니다.


수축부위를 살살 문지르며 맛사지 하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삼가고 근육을 경직시키는 추운곳 보다는 따뜻한 곳에서 미지근하게 배를 감싸주면 통증을 줄일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자궁경부무력증이나 자궁경부가 짧아져서 조산끼로 자궁수축이 나타난다면 임신 시기에 따라 자궁수축억제제 사용과 입원치료 또는 맥도널드 수술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해요.


# 초산모의 자궁수축 & 경산모 특징 정리



출산 징조로 자궁수축 증상이 나타날 때는 초산모와 경산모의 차이가 있답니다. 초산모는 출산에 소요되는 시간이 경산모보다 길기 때문에 집에서 진통을 최대한 견디다가 수축강도나 통증이 아주 극심해지는 2~5분 간격으로 자궁수축이 나타날때 병원에 가는 것이 적합합니다.


반면에 경산모는 초산모에 비해 출산 진행 속도가 빨라요. 생리통처럼 싸르르 느껴지는 약한 자궁수축만으로도 이내 자궁문이 열리고 분만에 임박할 수 있기 때문에 초산때보다 분만하러 가는 시점을 앞당겨 계획해 놓으셔야 하죠.


# 자궁수축에 좋은 음식



자궁수축은 사람에 따라 빈도나 시기가 다르게 나타나죠. 유난히 수축의 빈도가 잦은 임산부라면 호박손을 끓여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호박손은 동의보감에 예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기록이 있는데요. 자궁수축을 감소시켜 임신중 조산이나 유산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호박손차는 2리터의 물에 호박손 10~12g 정도를 넣고 보리차를 우려 마시듯이 가벼운 정도로만 끓인 후 하루에 종이컵 2잔 분량 정도를 마시면 된답니다. 


▲▲▲


오늘은 자궁수축 증상 생기는 이유 및 특징을 정리했어요.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자궁수축에 적절하게 대처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