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부 엽산 복용법 및 매일 먹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태아의 효과적인 기형 예방을 위해 임신 준비 단계부터 꼭 챙겨먹으라고 권장되는 엽산제, 계획임신이 아니더라도 임신을 확인한 직후부터라도 엽산을 꼭 챙겨먹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복용법을 자세하게 정리할게요.

 

 

[임신부 엽산 복용법 및 매일 먹어야하는 이유]

 

# 엽산 복용 시기, 언제부터 언제까지?

 

 

엽산은 임신을 준비하는 단계인 임신 전 3개월부터 복용하길 권장하고 있어요.

 

엽산을 챙겨먹지 않았는데 임신을 먼저 확인한 경우라면 곧바로 엽산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신을 준비할때부터 먹기 시작한 엽산은 적어도 임신 15~16주까지 0.4~1mg을 복용하고, 임신 기간 내내 챙기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라고 해서 저도 만삭때까지 챙겼었던 임산부 영양제에요.

 

임신 중에는 평소에 비해 혈액량이 급격히 늘어나서 혈액 증가율이 40% 정도 된다고 하죠.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며 태아성장에 꼭 필요한 철분제는 16~20주 사이에 복용을 하게 되는데, 철분제를 복용하기 전까지는 엽산제를 복용하다가, 임신 4-5개월때 철분제로 갈아타는 것도 권장되는 복용 방법이죠.

 

 

# 엽산제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엽산은 태아의 세포 분열과 뇌기능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성분이며, 태아의 척수액 형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에요.

 

엽산이 부족할 경우 무뇌아, 이분척추 등의 신경계 기형 발생률이 늘어날 수 있죠.

 

이렇게 신경계 및 선천기형의 발생률을 70%정도 낮출 수 있다는 엽산제는 수용성 비타민9 성분으로 권장량을 초과섭취 하더라도 몸 밖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어요. 어제 먹은 엽산으로 오늘까지 기형 예방 효과를 기대하기란 어렵답니다.

 

따라서 엽산제와 엽산이 많은 식품을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꼼꼼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신경계에 이상이 있는 아이를 임신한 경험이 있는 임산부라면 권장량의 3~4배까지 용량을 증가해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엽산도 천연적인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임신중에는 호르몬 작용으로 엽산의 대사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 필요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천연 식품만으로는 매일 권장량을 채우기 어렵답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꼭 엽산제를 통해 추가 보충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 엽산이 많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시금치와 브로콜리처럼 녹색잎 채소는 대표적인 엽산이 많은 음식이에요.

 

그 외에도 잡곡류, 굴, 우유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과일 중에서는 참외, 딸기, 토마토, 오렌지, 키위, 대추가 있답니다.

 

엽산은 열에 쉽게 파괴되고 물에 녹아 손실될 수 있는 수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생으로 섭취하거나 최소한의 조리를 통해 섭취해야만 엽산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

 

 

# 엽산외 기형예방을 위해 꼭 챙길것

 

 

 

비타민A 섭취 및 사용 자제하기 : 레티놀 주름개선 화장품에 들어있는 레티놀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고, 고용량 비타민제에 들어있는 비타민A 또한 임신중에는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함량을 꼭 조절해야 해요.

 

 파스 사용 피하기 : 파스의 진통 소염 성분제인 케토프로팬과 피록시캄 디클로패낙 인토메타신등의 성분은 태아 동맥관을 막아 심장이나 신장이상을 일으키고 조산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에요.

 

 열탕, 온천, 사우나 피하기 : 임산부가 38.9도 이상의 고열에 10분이상 시달릴 경우 태아의 신경관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열탕이나 온천은 양수온도를 높여 태아의 열을 올릴 수 있어 임신초기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흡연, 간접흡연도 피하기 : 임산부의 흡연은 기형발생, 미숙아 출산 확률을 높이며 평균보다 200g정도 작은 아기를 출산할 확률이 크답니다. 또한 유산확률을 높이고 태반조기박리, 질출혈, 조산, 사산의 위험을 높이고 출산후에도 아이에게 집중력 저하, ADHD의 가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해요. 

 

 무알콜맥주는 성분을 꼭 확인하기 : 우리나라 주류법상 1%미만의 알콜함유량을 가진 주류는 무알콜로 표기할 수 있어요. 무알콜 맥주라도 성분을 확인하지 않으면 소량의 알콜이 혈관과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며, 알콜섭취는 태아에게 정신지체 및 성장지체, 학습능력 손상을 가져올 수 있고 유산과 조산, 미숙아 출산 확률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답니다.

 

 태야뵤험 준비하기 : 임신 전에 이상없이 사용하고 먹던 음식이라도 임신중에는 치명적인 위험요소가 될 수 있죠.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이나 미숙아, 기형아 출산, 조산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비용 등 총체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어 주변에서도 거의 대부분의 임산부가 준비해두는 사항인데요.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스트레스와 환경오염 등에 노출되다 보니 제 주변만 보더라도 크고작은 안타까운 사례들을 접하곤 해요.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혹시 모를 위험에 든든한 대비가 되는 태야뵤험은 출산시 위험상황에 대비한 옵션을 제약없이 선택하려면 임신 22주까지 선택해야만 가능한데요. 아이 출생후의 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견적받고 비교해 보세요.

 

사이트 바로가기 고고

 

지인을 통하기도 하고 여러 취급 회사에 일일이 알아보다가 번거롭고 신경쓰여서 한 곳에서 여러 회사 상품들을 전부 모아놓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비교해 봤어요.

 

신경쓸 거 많은 임신초기에 시간도 절약되고 특정 회사에서 주는 압박이나 거절하는 부담도 없어서 맘 편히 이용할 수 있었어요. 가볍게 감을 잡는 느낌으로 알아보는 것도 선택하는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답니다.

 

알아보고 설명듣기 고고

 

 

 

 

오늘은 엽산 복용법 과 엽산을 매일 챙겨먹을 이유, 임신중 기형 예방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정리했어요.

 

생명의 잉태는 언제나 설렘과 행복을 주지요. 

주변의 임신 소식을 들으면 저도 함께 설레고 축복하는 마음이 절로 드는데요.

초기 임산부님들 모쪼록 안정되고 편안한 몸과 맘으로 임신 초기를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래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