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필독

임신 착상 증상 및 착상혈 구분법




임신 착상 증상 착상혈 구분법

 

 

 

안녕하세요.

임신을 준비할 때엔 사소한 증상이나 변화에도 이거 혹시 임신인가? 싶잖아요. 저도 결혼 후로 몇 번이나 '이번엔 좀 다른 거 같은' 착각에 빠지곤 했는데요~ 가임기에는 임신 확률 100%에 가까운 줄 알았던 저의 무지 -_-;;; 가슴도 뭉치고 아랫배가 콕콕 아픈 것 같고, 더부룩 묵직한 불쾌한 느낌에 비장하게 테스트기까지 챙겨 확인하러 갔는데 뚜둥~ 혈이 보이는 것이었음니돠!!

 

하핫~ 이렇게 빨리 임신?! 이 사실을 톰톰에게 어떻게 극적으로 알릴지 고민하는 사이 반응한 테스트기는 한 줄이었습니다. 신혼도 없이 임신이 너무 빠른 거 아닌지 고민하던 찰나였는데도 어찌나 실망스럽던지요... 임산부 커뮤니티에 가보면 정말 절실하게 착상증상 확인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처럼 생리와 착상혈을 헷갈려하는 분들을 위해 착상혈 구분법과 착상증상을 정리해 봅니다.

 

 

 

 

 

# 착상 증상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 통증인 착상통과 착상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가슴이 예민해지고 단단해지며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도 앵두를 임신했을 때 배 콕콕~ 증상과 가슴 통증을 느꼈답니다. 그런데 아무 증상도 못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임신을 기다리시는 분이라면 약복용과 건강 관리에 늘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입니다.

 

착상 과정과 착상 이후에는 체온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해요. 따뜻한 환경에서 착상도 잘되고, 착상 후에도 배아가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몸을 차게 만드는 습관이나 찬 음식은 예쁜 아기를 위해 당분간 참아주세요~

 

 

 

 

 

 

 


 

# 착상혈 구분

 

 

착상혈이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극소량의 출혈이에요.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 잡기 위해 파고들면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10명 중 2~3명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착상혈 시기는?

착상혈은 배란 후 약 7~12일 뒤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리 시기와 맞물릴 수 있으니 임신을 기다리신다면 다른 방법도 병행해서 체크해 보세요.

 

 

착상혈 기간은?

착상혈은 단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1~3일 동안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극소량으로 한 번만 경험하는 경우도 있어요. 평상시 생리주기를 잘 파악해서 생리와 착상혈의 구분이 가능한데요, 생리 시기와 차이가 근소(1-3일)해서 헷갈리는 경우에는 혈의 지속 여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3~7일 정도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 생리라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

착상혈은 속옷에 묻어나는 몇 방울 정도이거나 소변볼 때 비치는 정도의 극소량 출혈이고, 핑크빛이나 갈색빛을 띕니다. 반면, 생리는 붉거나 검붉은색 출혈이 3~7일 동안 계속되고 출혈량도 많습니다.

 

간혹 착상혈이 생리처럼 지속적으로 보였다거나 검붉은 빛이었다는 사례를 보는데요, 임신 초기의 붉은 혈은 좋지 않은 신호라고 해요. 착상혈 자체가 임산부와 태아에게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지속 기간이 길고 양이 많다면 유산이나 자궁외임신 확률도 있으니 꼭 병원에 들러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요 며칠 미세먼지가 아주 극성이지요? 중금속과 발암물질의 표상 미세먼지 -_-;; 저도 앵두의 건강을 생각해서 외출을 삼가고는 있는데요, 면역력 약한 아기라서 며칠째 마른 기침을 하는 앵두가 참 걱정이네요...  아기들은 조금만 아파도 불안해서 꼭 병원에 가게 되더라구요. 이러한 환경적 요인과 스트레스, 고령 출산 등으로 주변에 유산이나 기형 등의 안타까운 사연들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전에는 남 이야기처럼 와닿지 않았는데 제 아이가 생기고, 또 제 주변에도 안 좋은 일들을 직접 겪는 걸 보니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꼭 대비해야 할 일이구나 생각이 들어요.

 

임신을 알게 된 시점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각종 질병과 유산, 출산시의 변수까지 대비하고 걱정을 덜어주는 태아보험. 저도 앵두를 위해 꼼꼼하게 비교하고 가입했답니다. 미세먼지가 실외 뿐아니라 실내에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죠? 어느 보험사를 이용하든 태아보험은 안전을 위한 필수 출산 준비 항목이라 생각해요. 혹시 필요하신 분을 위해 제가 보험사별 비교 견적 받았던 곳 중 괜찮았던 두 곳을 추천드려요. 여러 곳에서 견적 비교 후에 태아보험 꼬옥~ 준비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