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피검사 시기 및 특징 정리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임신시도를 한 후에 가능하면 빨리 임신 여부를 알고 싶어 하시죠. 오늘은 임신을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인 임신 피검사에 대해 요모조모를 정리할게요.


임신 피검사 시기 및 특징 정리


# 임신 피검사 시기는 정확히 언제일까?



우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임신 확인 방법으로 임신테스트기로 테스트하는 방법이 있죠. 테스트기 가격이 피검사에 비해 저렴하고 편의점 약국 등에서 구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계후 14일까지 임신 확인 시기를 기다려야 하는 인내가 필요해요.


임신 피검사는 임신 확인을 보다 빨리 정확하게 하고자 할때 유용한 방법이에요. 보편적으로 임신 피검사 시기는 관계후 열흘을 적정 시기로 보고 있는데요. 착상후 HCG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는 임신시도후 7~8일부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제 지인도 아기를 오래 기다려 온 터라 관계후 일주일만에 병원에서 피검사를 통해 아기 소식을 접하고 뛸듯이 기뻐했었답니다. 피검사 시기는 임신시도후 일주일부터 할 수 있지만 병원의 규모에 따라 검사 장비가 있는 곳은 당일, 검사를 위탁하는 곳은 피검사 다음날 임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임신 피검사 결과 확인 하기



임신 피검사 수치가 100이상이면 안정적인 임신에 성공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100이하이지만 5~10이상이 나온다면 임신이 되었으나 착상상태와 임신유지 상태를 체크하면서 피검사 수치를 계속적으로 관찰해야 하죠.


피검사 수치가 1.5이하이면 다음번 임신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의 결과에요. 보편적으로 임신이 되었을 때는 피검사 수치가 하루 걸러 하루 간격으로 두 배 이상씩 대폭 수치 증가를 보이는 특징이 있답니다.


# 임신 피검사 후 주수별 진행상황



피검사로 임신을 확인했다면 얼른 아기집이나 태아가 담긴 초음파를 확인하고 싶으실 텐데요. 임신초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시기는 빨라야 4~5주 사이랍니다.


아주 빠른 경우에는 임신4주에 아기집을 확인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는 5주부터 아기집 및 난황형성을 질초음파를 통해 확인하게 되죠. 난황은 태반 및 탯줄이 생기기 전 아기(배아)에게 영양공급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아기집 또한 자궁내부에 올바로 형성되어야 자궁외임신 등 안타까운 상황을 피해 안심을 할 수 있어요.


임신 6~7주 이상이 되면 아기 심장박동을 체크하고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데요. 임신초기때 심장박동은 분당 100회 이상일때 정상으로 보며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아주 느릴 경우 아기의 상태가 불안정해질 수 있어요.


임신초기 태아 심장박동은 분당 150회에서 200회에 가깝게 일시적으로 매우 빠르게 뛸 수 있으나 임산부가 건강하고 불규칙한 박동을 보이지 않는다면 주수가 지남에 따라 태아정상심박수로 맞춰지게 된답니다.


# 임신초기 각별히 조심할것들


분비물 관찰에 주의를 기울이기



임신초기에는 냉 등 질 분비물이 늘어남과 동시에 면역력 저하로 인한 질염이나 방광염 등의 위험성이 높아져요. 또 다양한 이유로 출혈이 생기는 등 주의를 요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분비물을 잘 관찰하고 분비물의 색 등을 분간하기 쉬운 속옷을 입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답니다.


인스턴트 & 견과류 주의해서 먹기



인스턴트에는 트랜스지방과 환경호르몬 과도한 나트륨과 지방질 그리고 햄버거 패티나 햄 등에는 발암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임신중 인스턴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는 임신중에 견과류 섭취는 매우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지만 견과류 및 갑각류 등은 알러지 유발 가능성이 많은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꼭 알레르기 체크를 하고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죠.


일회용품 사용 & 영수증 접촉 빈도 줄이기 



일회용품 및 통조림 음식에는 환경호르몬이 들어있고 우리가 하루에도 몇차례씩 아무렇지 않게 만지는 영수증 용지 또한 발암물질인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가 들어있답니다. 영수증을 만진 후에는 꼭 손을 씻거나 가급적이면 영수증에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요.


▲▲▲


오늘은 임신 피검사 시기 및 특징을 정리해서 공유드렸어요.


아기를 오래 기다려온 저희 아가씨도 피검사를 통해 일주일만에 임신을 확인하고 온가족이 기쁨과 환희를 느꼈어요. 저 또한 둘째 임신 준비로 아기를 기다려보니 그 마음을 조금이나마 헤아릴 수 있겠더라구요.


임신을 기다릴땐 조그만 증상에도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긴가민가 맘졸이는 기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빠른 확인 방법인 피검사를 통해 확실히 성공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참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임신 피검사를 통해 아기천사를 기다리는 많은 분들에게 기쁜 소식이 전해지기를 희망합니다.




Posted by 당꼬 당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8.07.06 1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