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테기 반응시기, 일주일 후 확인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오늘은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임테기 반응을 언제부터 알아볼 수 있는지 정리할게요.

 

 

임신테스트기는 산부인과에서 임신을 확인하기 전 거의 모든 커플들이 확인하는 과정이 아닐까 싶어요.

 

저 역시도 확실하게 임신을 알아보기 전 테스트기를 여러 개 준비해두고 테스트해 본 경험이 있답니다.

 

임테기로 임신이 확인되면 산부인과에 가서 피검사 또는 초음파로 아기집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죠.

 

[임테기 반응 시기 및 사용방법]

 

# 임신테스트기 원리는?

 

 

임신테스트기는 HCG호르몬에 반응하는 시약이 들어있어, 소변 내 HCG호르몬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두줄인 임신 결과가 나옵니다.

 

소변내에 호르몬이 없거나 일정 수치 이하이면 한줄인 비임신의 결과를 도출하지요.

 

임신 극초기에 해보는 임테기 검사 특성상 소변에서 HCG호르몬이 두줄로 나오려면 기준치 이상의 농도로 존재해야 하고, 이렇게 일정 농도 이상이 되려면 착상 이후 일정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착상 이후 소량씩 분비되던 HCG호르몬은 하루 하루 지날수록 두배, 곱절이상씩 농도가 짙어지게 되므로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로 권장되는 14일 이후를 지켜서 테스트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는 시기이죠.

 

# 임테기 반응시기 빠르면 언제부터 확인할까?

 

 

임테기 일주일이나 관계후 10일에 임테기 반응이 나오는지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보편적으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된 후 약5일~7일 걸리는 착상시기가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정확한 착상 시점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임테기 반응시기 또한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한가닥 희망을 가지고 10일째, 11일째, 13일째 각각의 임테기를 사용해 보았는데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답니다.

 

임신 극초기 HCG 임신 호르몬은 하루 차이로도 폭발적인 수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관계 14일 이후에 아침 기상후 첫소변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사용법이며, 정확도 또한 높일 수 있답니다.

 

# 임테기 반응시기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임테기 확인시기 : 아침 vs 저녁

 

 

취침중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14일째 되는날 아침 첫소변은 소변 내 호르몬이 가장 농축된 상태로 존재합니다.

 

소변 내 HCG호르몬이 있더라도 임테기에 반응할만한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비임신인 한줄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가장 많은 호르몬을 담고 있는 아침시간을 테스트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죠.

 

HCG호르몬은 하루가 다르게 수치가 증가하므로 15일째부터는 꼭 아침 첫소변이 아닌 낮이나, 저녁에 테스트기를 사용해봐도 비교적 믿을 수 있는 임테기 반응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임테기 반응시간 : 5분 이내

 

 

임테기 사용방법은 임테기 캡을 벗긴 후 흡수막대를 소변에 충분히 적셔 평평한 곳에 두었다가 4~5분후 시약선 변화를 확인합니다.

 

종종 임신테스트 5분후에 한줄 결과를 확인하셨더라도 몇 시간이 지난 후 두줄로 바뀐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수 시간 동안 공기중에 여러 요소들과 반응하여 변화된 결과값이므로 임신으로 보기 어렵답니다. 

 

임테기 테스트 방법 : 흐르는 소변 vs 용기에 받아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때 흡수 막대를 흐르는 소변에 적시거나 용기에 받아서 흡수막대를 적시는 방법 모두 사용 가능한 방법이지요.

 

첫임신을 앞두고 임테기 사용이 익숙치 않거나 14일 이후에 처음 테스트하는 경우에는 용기에 소변을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이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호르몬농도가 짙은 14일째 아침 첫소변을 흘려버리거나 실수에 대비해서 용기에 받아 테스트를 한다면 충분한 양으로 안정적인 테스트기 가능할 테니까요.

 

임테기 흐린 두줄은?

 

 

임신테스트기 결과가 빨갛게 선명한 두줄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간혹 흐린두줄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어요.

 

임신이 맞는지, 아닌지 헷갈리는 상황인데요.

 

임테기 흐른두줄도 HCG호르몬이 또렷한 두줄 반응을 이끌어낼만큼 충분치 않아 나타나는 상황으로, 임신에는 성공한 결과랍니다.

 

하루이틀 경과후 다시 임신테스트를 해보시면 또렷한 두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임테기 한줄 결과시 대처 방법은?

 

 

임신테스트를 일주일~13일째 해보신 결과값은 신뢰도가 떨어진답니다.

 

아직 충분히 호르몬 농도가 높아지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를 한 후 임신이 아니라고 단정짓기 보다는, 임테기 반응시기와 사용방법을 잘 지켜 해보시는 것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저 또한 임신을 기다리며 맘 졸이는 간절한 마음을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는데요. 권장되는 사용 시기까지 꾹 참는 마음으로 기다린다면 14일째부터 보다 정확한 결과를 아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임테기 반응시기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어요.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 임신초기 주의사항 7가지 꼭 해야할일

 

임신초기증상과 생리전증상 차이점 요점 정리

 

임테기 한줄 임신 어떤 경우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