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산부 홍시 연시는 좋은 음식일까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요즘처럼 가을이 짙어갈 무렵이면 저희집에 떨어지지 않게 두고 먹는 먹거리가 있어요.

 

바로 홍시, 연시인데요. 

 

말랑말랑하고 달콤한 그 맛을 딱 요맘때만 맛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챙겨먹게 되는것 같아요.

 

딸을 임신했을 때 저는 가을 무렵이 출산 시점이었기 때문에 다행히 출산 후 감을 맛있게 즐길 수 있었는데요.

 

잘익은 감을 의미하는 홍시, 연시는 과연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일까요?

 

[임산부 홍시 연시 먹는게 좋을까]

 

# 임산부 홍시 : 혈액순환 개선

 

 

감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액 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임신중에는 혈액량이 많아지고 임신 중기를 시작으로 부종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타민K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붓기감소와 신진대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또 감에 함유된 스코플레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성분이에요.

 

# 임산부 연시 : 눈과 피부건강

 

연시와 홍시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해서 피부를 맑게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비타민A의 작용으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비타민A는 임신중 섭취를 주의해야 할 성분으로 비타민A를 과다 섭취시 뇌압이 높아질 수 있고, 현기증이나 구역질, 관절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임신중 비타민A의 섭취량을 조절해야할 더 중요한 이유는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태아가 형성되는 임신 초기 3개월까지는 연시나 감 종류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답니다. 

 

감 이외에도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는 소와 돼지간, 녹황색채소, 장어 등이 있으며 종합비타민에도 비타민A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임산부라면 종합비타민을 드실 때 꼭 임산부용 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랍니다.

 

# 임산부 홍시 : 철분흡수 방해

 

감에는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요.

 

탄닌은 보이차나 녹차에도 들어있는 성분으로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거나 혈중지방을 배출하여 체지방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임신중 태아의 성장발육을 돕는 철분은 보충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로 임산부와 태아에게 중요한 성분이죠.

 

탄닌은 철분과 결합을 잘 하는 성질로 철분과 결합하여 탄닌산철이 됩니다. 체내에 흡수되어야 할 철분이 탄닌산철 형태로 체외 배출이 되기 때문에 어지럼증이나 현기증 같은 철분 부족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 거죠. 

 

# 임산부 감 : 변비 심화 & 배탈을 낫게 해요

 

감의 떫은 맛 탄닌성분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에요.

 

감을 먹다보면 씨로 둘러쌓여 있는 중심부에 기둥처럼 생긴 줄기부분이 눈에 띄는데요.

 

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부분으로 다량 섭취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배탈이 나서 설사를 많이 하는 상황이라면 설사를 멎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임산부 홍시, 연시를 먹어도 괜찮을지 정리했어요.

 

감에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고 반면 임신중에 과하게 먹으면 마음에 걸리는 비타민A나 탄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진짜 해로운 술, 담배가 아니고는 무엇이든 일정량씩 먹는 것이 스트레스로 정신건강을 해치는 것보다 이롭다는 담당선생님 말씀이 떠오르네요.

 

딱 요 계절에만 제대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감, 맛있게 드시고 건강한 임신기간 보내시길 바래요.

 

 

 

임산부 생강차 약일까 독일까?

 

임산부 허리통증 환도선다 원인 및 완화방법

 

조기진통 증상 및 시기 요점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