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산부 연어 먹을때 꼭 알아야할 것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오늘은 임산부 연어 먹을때 꼭 알아야할것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어요.

 

 

저희 가족은 해산물과 회를 참 좋아하고 특히 회 중에서도 연어회를 참 즐겨 먹었어요.

 

연어회는 생연어회도 있고 훈제연어로 만든 것, 냉동연어로 만든 회와 초밥이 있는데요.

 

고소하고 풍부한 향이 좋은 연어는 과연 임산부가 먹어도 될만한 음식인지 알아볼게요.

 

[임산부 연어 먹을때 꼭 알아야할 것]

 

# 임산부 연어 효능 : 오메가3

 

 

연어에는 오메가3 DH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두뇌에 좋은 음식입니다.

 

요즘은 환경오염으로 비염이나 알러지, 염증성 면역질환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요.

 

오메가3는 면역력을 개선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등 효능이 많은 좋은 성분이죠.

 

# 임산부 연어 효능 : 비타민D 풍부

 

 

연어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D는 햇볕을 받았을때 우리 몸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이지만, 실내활동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이죠. 우리나라 남성의 86%, 여성의 93%는 비타민D 부족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랍니다.

 

저는 얼마 전 비타민D 부족으로 이석증이 생겼다는 판정을 받았었는데요.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부족시 골다공증이나, 골절 위험성을 높이며,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고혈압과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뼈건강을 챙김과 동시에 면역력을 높여 질병 대항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성분이에요.

 

# 임산부 연어 꼭 골라먹어야 할 이유 : 살충제

 

 

저희 가족은 유치원 딸아이까지 엄마 아빠를 따라서 연어와 광어회를 즐길 정도로 회를 즐겨 먹었답니다.

 

회전초밥을 먹으러 가도 수 많은 초밥의 종류 중 단연 연어초밥만을 골라먹을 정도로 연어를 참 사랑하는 가족이었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연어회와 훈제연어의 섭취를 거의 끊은 상태입니다.

 

이유는 양식언어에서 다량 검출된 다이옥신에 있어요.

 

 

2013년 EU의 자료에서는 양식연어에서 굉장히 높은 수치로 다이옥신과 PCB가 검출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연어는 양식 물고기 중에서도 유독 바다이라는 기생충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연어 양식장에서는 엄청난 양의 살충제를 사용하여 연어를 양식합니다.

 

바다이는 단 몇마리 만으로도 연어를 쉽게 폐사시키기 때문에 살충제 양을 계속 늘릴 수 밖에 없는데요. 무분별한 살충제의 사용으로 연어의 다이옥신 검출량은 돼지고기의 30배가 넘습니다. 

 

 

다이옥신은 인류 역사상 최악의 오염물질이라 일컬어지는 1급 발암물질이며, 베트남전쟁에서 고엽제로 쓰인 Agent Orange의 주성분이라 알려져 있죠. 베트남 전쟁 후 참전용사들은 고엽제와 다이옥신의 부작용으로 대대손손 고통을 대물림하고 있어요.

 

# 임산부 연어 꼭 골라먹어야 할 이유 : 비만 유발 & 발암물질

 

연어는 지방질이 많은 생선이기 때문에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과 식감이 매력이죠.

 

자연산 연어는 지방함량이 5-7%인데 반해 지방질이 많은 사료를 먹고 자란 양식연어는 지방비율이 14-34%로 높기 때문에 비만이나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노르웨이 대학교수인 제롬 루진 교수는 노르웨이산 양식언어를 쥐에게 먹이는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쥐 실험 결과 노르웨이 양식 연어를 먹인 쥐에게 비만과 당뇨병이 발생했습니다.

 

 

노르웨이산 양식연어는 사방이 육지로 둘러싸여 순환이 되지 않는 세계 최고의 오염도를 가진 바다, 발틱해에서 잡힌 장어와 생선으로 만든 사료를 먹고 자랍니다.

 

발틱해의 해산물은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장어를 사료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살충제로 쓰였던 성분인 산화방지제 에톡시퀸이 다량 첨가됩니다.

 

 

 

해양오염으로 장어와 생선에 축적된 오염물질은 먹이사슬을 통해 연어의 체내에 더욱 농축된 형태로 존재하게 되어 사람에게 더 큰 위해를 가하게 되죠. 에톡시퀸은 뇌혈액장벽을 통과할만큼 강력한 유해물질이라는 점도 꼭 기억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임산부 연어 먹어도 괜찮을지 알아봤어요.

 

연어에 들어있는 유해물질에 대해 몰랐을 때는 아직 어린 딸을 비롯해서 가족 모두가 맛있게 즐겼던 생선인데요.

 

노르웨이산 양식 연어의 위해성을 접한 후로 양식연어는 독성물질 그 자체라는 생각이 들어 먹지 않게 되었습니다.

 

연어 자체가 나쁜 게 아니라 어떤 환경에서 자란 연어인지를 아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연산 연어에는 위의 유해성이 해당되지 않는다고 하니 연어를 먹을때는 꼭 자연산인지 확인하고 먹거나, 원산지를 잘 가려서 먹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임산부 홍시 연시는 좋은 음식일까요?

 

임산부 생강차 약일까 독일까?

 

임신초기 관계 시기별 좋은자세 vs 나쁜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