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오후 정확도는?

첫째때는 느닷없이 임신을 해서 가슴이 엄청나게 쓰리고 잠이 쏟아지고 피곤한 증상 때문에 혹시나... 하는 생각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보았어요.

 

임신에 대한 준비를 다 하지도 못했는데 두줄이 딱!

 

그래서 둘째를 준비할때는 임신 준비를 철저히 하고 엽산도 챙겨먹으며 임신을 기다리고 기다렸었답니다.

 

제가 경험했던 임신테스트기 사용에 대해  자세히 공유할게요.

 

#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 오후 정확도는?

 

 

28일의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이라면 다음 생리예정일의 14일 전에 난자의 배란이 일어나게 되죠.

 

배란된 난자는 정자를 만나 수정이 되는데, 나팔관에서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해서 자리를 잡는 착상과정까지 7~14일이 걸린다고 해요.

 

우리가 사용하는 임신테스트기는 hcg호르몬의 수치가 기준치 이상일때 두줄이 나타나는 원리로 작용하고 hcg호르몬은 착상이후부터 분비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배란-수정-착상까지의 과정이 모두 끝난 후에야 비로소 임신테스트기가 반응하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안정적인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배란후 14일 시점인 '생리예정일' 아침 소변으로 해보는 것이 호르몬 수치가 부족해서 부정확한 결과를 확인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답니다.

 

배란일 전에 관계했더라도 어차피 배란이 되어야 수정과 착상이 이루어질 수 있어 생리예정일에 생리가 나오지 않으면 테스트해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 임신테스트기 아침소변 or 오후?

 

 

임테기 원리는 소변 속 호르몬 수치를 통해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르몬이 최대한 응축된 상태일 때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어요.

 

임테기를 해보기 전날에는 물이나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소변량을 늘려 호르몬 수치를 옅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배란후 14일인 생리예정일에 임테기를 한다면 아직은 호르몬 수치가 약할 수 있는 시기라 꼭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를 해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어요.

 

 

초기에 임신호르몬은 하루가 다르게 팍팍 수치가 늘어 배란후 15일째부터는 아침이든, 오후든, 저녁이든 하루 중 어느때라도 소변 속에 호르몬 농도가 충분히 차올라 정확한 임신테스트기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 임신테스트기 정확도 과연 믿을만할까?

 

 

임신테스트기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면?

 

생기지 않은 아이가 있는 것으로 착각하거나, 임신을 했다고 좋아했는데 사실은 임신에 실패한 결과라서 큰 상실감을 느낄 수 있겠죠?

 

다행히도 시중에 판매되는 임신테스트기는 95~99%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 그 결과를 신뢰할만 하답니다.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확률은 아주 적지만 희박한 비율로 임신테스트기가 불량이거나, 너무 오래되서 사용기한이 지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임신테스트기를 두세개 사용해서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도 많이 쓰이고 있죠.

 

임신테스트기 흐린 두줄이 나타날 때는 착상이 늦어져 hcg호르몬 수치가 낮을 때이거나, hcg호르몬이 포함된 다이어트 약 등을 복용했을 때도 흐린 두줄이 나타날 수 있어요.

 

흐릿한 두줄을 확인한 후에는 꼭 며칠의 시간차를 두고 다시 테스트를 해서 두줄 시약선이 또렷해지는지 확인하고, 만약 호르몬제를 복용했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확인해봐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적신 후 3~5분 동안 평평한 곳에 놓아두었다가 확인을 기다리는 짧은 시간이 왜 이렇게도 길게 느껴지는지... 설레고 조마조마한 기분이 아직도 생각나는데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전에 꼭 챙길 두 가지가 있어 공유할게요.

 

# 엽산제 견과류 YES, 커피 NO

 

 

엽산은 신경관결손증과 같은 치명적인 기형아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 임신준비 3~6개월 전부터 꼭 챙겨먹는 것이 좋아요.

 

또 임신을 기다리고 있다면 견과류와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견과류에는 생식호르몬과 관련된 지용성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해서 임신준비 중인 부부 모두에게 생식 능력을 키워줍니다.

 

커피는 자궁 혈류를 감소시켜 착상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은데, 특히 임신 8주까지 커피를 마시면 유산위험을 높일 수 있어 반드시 자제해야 하는 음식으로 꼽히고 있죠.

 

# 배란테스트기 활용하기

 

 

임신에 성공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배란일을 잘 파악해야만 날짜에 맞춰 임신을 시도할 수 있게 되죠.

 

여자들의 배란일은 스트레스나 과로 등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 들쭉날쭉해지고 며칠 또는 일주일 이상 차이가 생기기도 해서 계산상의 배란일과 맞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배란일이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할때 배란테스트기를 활용하면 배란일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요.

 

배란일이 가까워지면 난포를 터뜨리는 황체자극호르몬이 혈액과 소변내에서 검출되는데 소변에서 황체호르몬이 검출되기 시작하면 36~48시간후에 배란이 일어나게 된답니다.

 

배란된 난자의 생존시간은 12~24시간이니 이보다 앞서 관계를 하거나 배란시점에 맞추어 관계를 하면 난자수명이 끝나기 전에 수정될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오후 사용 & 정확도에 대해 정리했어요.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임신확인후 필수 체크사항 알아보기

임신확인후 필수 체크사항 알아보기 임신확인후 체크사항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을 확인한 후에 새 생명을 맞는 기쁨과 함께 뭐부터 어떻게 준비할지 막연한 마음이 듭니다. 특히 출산 경험이 없고, 가까..

bestpapa.tistory.com

 

착상혈 생리 차이 특징적 증상 5가지

착상혈 생리 차이 특징적 증상 5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에요. 임신 성공을 알리는 착상혈은 생리와 시기 차이가 근소해서 종종 헷갈리곤 하는데요. 착상혈 생리 차이 특징적 증상 5가지 알아봐요 # 착상혈 생리 차..

bestpapa.tistory.com

 

 

임신초기증상과 생리전증상 차이점 요점 정리

임신초기증상과 생리전증상 차이점 요점 정리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초기증상으로 생리를 거르게 되는 특징이 있는데 요. 생리예정일이 며칠 정도 경과할 때까지 생리전증상인 지 임신초기증상으로 나타나..

bestpap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