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착상통 증상 겪었던 특징들 정리

 

임신을 기다리면서 배가 아프면, 누구나 착상통이길 학수고대 하는것 같아요.

 

분비물 변화가 나타나면 착상혈은 아닐까... 배에 낯선 통증이 느껴질 땐 착상통일까? 기대를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착상통 증상 및 특징을 정리할게요.

 

 

# 착상통 착상혈 나타나는 시기는?

 

 

 

배란일에 난자가 배란되면, 배란된 난자는 하루 24시간 동안 생존하며 수정 능력을 갖게 돼요.

 

배란 당일에 관계를 하면 정자가 난관에 도달하기까지 약 12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란일 전에 관계를 통해 정자가 딱 대기하고 있는 상태라면 수정이 더 잘 이루어질 수 있죠.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된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해서 자리를 잡기까지 평균적으로 7~12일이 걸려요.

 

우리 여성들은 난자가 배란되고 14일 있다가 다음 생리를 하게 되는데, 이보다 앞선 배란 후 7~12일 정도에 착상혈을 보거나 착상통을 느낄 수 있답니다.

 

임신에 성공하면 생리는 나오지 않게 된답니다.

 

 

# 착상통 증상 다양한 특징

 

 

착상통 증상은 대표적으로 한쪽 아랫배에서 콕콕콕 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송곳으로 쿡! 찌르는 느낌이 들었다거나 생리통처럼 싸르르~ 한 아랫배 통증을 함께 느낀 분들도 의외로 많더라구요.

 

호르몬이 변하면서 예민하신 분들은 복통을 느끼거나 설사를 함께 하는 경우도 봤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랫배가 평소보다 훨씬 두툼하게 팽만감이 들면서 Y존 부분이 뻐근하고 콕콕콕 거렸던 경험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착상통과 함께 생기는 임신초기 변화들

 

 

 

임신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변화들로 대표적인 것들이 가슴통증, 분비물변화, 출혈, 복통 등이 있어요.

 

생리를 앞두거나 배란기를 앞둔 시기에도 가슴이 예민해지는 변화를 겪게 되는데, 임신에 의한 가슴통은 생리때 통증 x 10배쯤 초초 민감해진 유두주변 예민감과 통증, 그리고 가슴이 커지며 단단해지는 변화를 겪게 되죠.

 

임신을 하면 투명하거나 흰색반투명한 냉 분비물이 늘어나게 되는데 자궁경부가 부드러워지면서 분비량이 늘어나고,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보통때에 비해 심한 냄새가 나거나 색깔과 형질에 변화가 있다면 임신중 면역력 저하로 쉽게 걸릴 수 있는 질염이 아닌지 체크해 주세요.

 

 

# 착상통 시기에 잘 관찰할 것

 

출혈 & 복통 관찰하기

 

 

임신극초기에는 유산확률이 15%정도나 되기 때문에 출혈이나 복통 등의 변화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해요.

 

임신초기에 출혈과 복통은 자주 겪게 되는 증상이지만 불안감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적은양의 피가 비친다면 착상혈이나 고인피가 조금씩 배출되며 곧 멈출 수 있지만, 출혈양이 많아지고 출혈 기간이 2~3일 이상 길어진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꼭 파악해 봐야해요.

 

갑자기 난소물혹이 생긴다거나 유산징후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출혈이나 심한 복통이 나타날 땐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체온 변화를 관찰할것

 

 

임신초기에는 12~14주까지 기초체온이 0.5도 정도 상승한 고온기가 유지됩니다.

 

사람마다 기초 체온이 다르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면서 평소의 체온을 체크해두기도 하는데요.

 

평소 체온보다 0.5도 정도 상승한 체온의 관찰이 중요한 이유는 임신초기 별다른 증상 없이 절박유산이 일어나는 경우에 입덧이나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멈추는 것과 함께, 약간 올라갔던 체온이 다시 낮아지는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유산은 아랫배 통증과 출혈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뱃속에서 사산된 상태로 무증상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나타나던 임신증상이나 체온 변화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착상통 증상 겪었던 임신초기증상들을 정리해 봤답니다.

 

임신초기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배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착상혈인지 의심될 때 잘 참고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D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에요. 어제는 격하게 아끼는 동생 효정이가 임신 소식을 전해왔어요. 저보다 2주 먼저 결혼해서 요모조모 얘기가 잘 통하는 동생인데요. 동생의 임신 소식에 저도 막..

bestpapa.tistory.com

 

 

 

임신초기 하혈 나타나는 7가지 이유 & 내가 겪은 난소낭종

임신 극초기는 먹는 것, 몸가짐 하나까지 신경쓸만큼 조심할 일이 많은 시기죠. 어떤 경우라도 유산의 위험에서 안전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인지 임신초기 아무리 임신 증상들이 불편해도 다 참을 수..

bestpapa.tistory.com

 

 

 

아기집 보이는 시기 난황 & 양수는 언제쯤?

동그랗게 내 몸속에 생긴 아기집을 초음파로 확인한 순간부터 진짜 아기에 대한 실감이 피부로 느껴졌어요. 그 전에는 가슴이 아프고 배가 더부룩해져서 아랫배가 묵직하게 가득찬 느낌으로 아기의 존재를 어렴풋..

bestpap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