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태아 딸꾹질 원인 3가지와 불편하다면 완화법

딸꾹질은 가슴 아랫부분 횡경막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증상으로 아이때나 어른이 되어서도 종종 겪게 되죠.

 

 

아기 태동을 느끼기 시작한 임신중기부터는 이 느낌이 태아 딸꾹질이구나... 싶은 태동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태아 딸꾹질 경험과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을 공유할게요.

 

 

태아 딸꾹질 느낌 & 느꼈던 시기

 

 

아기가 뱃속에서 움직이는 태동은 다양한 느낌으로 느껴지고 임신 주수가 늘어갈수록 더 강하고 선명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어요.

 

태아 딸꾹질은 임신 7~8개월 시기에 가장 빈번하게 느끼게 되고, 두근두근 규칙적으로 두드리는 느낌으로 느껴졌답니다.

 

같은 부위에서 느껴지는 규칙성 때문에 처음에는 아기가 손으로 두드리는 건가? 싶은 느낌이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반복적으로 느껴지는 두근거림이 바로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 것이더라구요.

 

딸꾹질의 원인 3가지

 

태아의 자가호흡 연습

 

 

태반과 탯줄을 통해 엄마의 혈액에서 산소를 공급받던 아기는 출산할 때가 가까워오면 자가호흡을 연습하게 됩니다.

 

아기가 양수 속에서 폐를 통해 호흡을 시작했을 때 들숨과 날숨을 연습하는데 이런 반복적인 움직임이 횡경막의 미세한 움직임을 만들어내고 규칙적인 태동 느낌으로 엄마에게 전해지게 되는 것이죠.

 

딸꾹질을 시작했다는 것은 중추신경계 발달이 잘 이루어져 횡경막을 움직이는 신경의 활성화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아기 발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해요.

 

 

태아의 반사작용

 

 

우리가 물을 잘못 마셨을 때 사레가 걸리거나 딸꾹질이 날 수 있는 것처럼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양수를 마시고 뱉는 활동을 하다가 양수를 흡입했을때에도 횡경막 수축으로 인해 딸꾹질이 날 수 있다고 해요.

 

또 아기는 뱃속에서 손가락을 빨거나 하품을 하는 등 다양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데, 이런 움직임의 반사작용 발달이 딸꾹질을 유발할수도 있다는 담당의선생님의 설명을 들은적이 있답니다.

 

그래서인지 제가 경험한 것도 태동이 활발한 7~8개월 시기에 딸꾹질 또한 많이 느껴졌고 출산이 가까워지는 막달 즈음에는 태동이 줄어들면서 딸꾹질도 거의 느끼지 않게 되었던 것 같아요.

 

 

제대 압박의 상황

 

 

 

태아는 엄마 뱃속에서 양수 속에 둥둥 떠있는 상태로 여러가지 움직임을 하고 호흡이나 배변을 계속 연습하게 되는데요.

 

탯줄을 만지기도 하고 가지고 놀기도 하다가 탯줄이 목에 걸리거나 신체부위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엄마 뱃속에서 탯줄이 목에 걸렸을 때 대부분의 경우에는 건강상의 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제대 압박으로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때 10분이상의 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후기에 지나치게 길게 태아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위험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딸꾹질이 불편하다면 완화방법

 

 

아기의 규칙적인 딸꾹질은 아기나 엄마의 건강상에 이상은 주지 않지만, 왠지 신경쓰이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죠.

 

저도 임신중 딸꾹질을 꽤 많이 느꼈었는데 아기가 불편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딸꾹질 상황이 어서 끝났으면 하는 마음이 자주 생기곤 했는데요.

 

엄마가 자세를 바꾸거나 산책등 움직임을 통해 태아 위치가 바뀌면 횡경막이 이완되어 딸꾹질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음식물을 먹거나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하니 참고해 보시길 바랄게요.

 

 

임산부가 꼭 알아둘 태동 변수

 

 

태동은 대개 18~20주 사이로 느끼기 시작하는데 아기가 커감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상황으로 느껴질 때가 있어요.

 

먼저 반복적으로 두근거리는 느낌이 들면 딸꾹질, 부르르~ 휴대폰 진동 같은 떨림이 느껴지면 아기가 소변을 누는 배변연습을 하는 것이라고 하죠.

 

태동이 지나치게 심하거나 적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태동이 많고 강도가 센것은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며 아기가 아주 잘 자라고 있는 좋은 신호랍니다.

 

우리 아기도 태동이 정말 적은 편이었는데 태동이 적은 상황은 오히려 불안감을 키우는 상황이죠.

 

태동이 2시간에 1번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간식을 먹고 편하게 누워 태동을 느껴보세요. 그래도 태동이 느껴지지 않으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해요.

 

 

 

태동이 너무 심하면 알아둘 것들

태동이 너무 심하면 알아둘 것들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아기를 뱃속에 품고 있는 엄마들은 아기의 움직임인 태동을 느끼면서 아기가 잘 놀고 있구나 또는 아기가 지금 자는 중인가? 아기 상태를 어림짐작하게..

bestpapa.tistory.com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및 꼭 체크할 것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및 꼭 체크할 것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중에는 금기음식도 많고, 여러모로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평소에는 해가 되지 않는 음식들이 임신중에는 엄마와 태아..

bestpapa.tistory.com

 

조산 원인 & 조산기증상 꼭 알아둘것

조산 원인 & 조산기증상 꼭 알아둘것 안녕하세요. 당꼬에요. 임신37주 이전에 출산을 하게되는 조산은 요즘들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죠. 임신과정에서 일어나는 변수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고..

bestpapa.tistory.com

 


 

오늘은 태아 딸꾹질 겪었던 경험과 원인, 완화법을 정리해 봤답니다.

 

임신중 궁금증이 생길때 도움될 수 있는 당꼬블로그가 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