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난황 보이는 시기 임신5주차 안보인다면?!

 

난황 보이는 시기나 아기집 보이는 시기, 심장소리를 들어야 할 때 등등 주변 언니나 친구들이 제때 확인했던 것들과 우리 아기의 시간이 다를때 불안감이 커지는 것 같아요.

 

괜찮겠지... 하면서도 임신초기에는 워낙 조심할게 많고 안좋은 일이 쉽게 생길 수 있다는 말을 자주 들어서인지 뭐든 시기 적절하게 무사히 확인하고 넘어갔으면 좋겠는 마음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오늘은 난황 보이는 시기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볼게요.

 

 

난황 보이는 시기 5주차에 확인하지 못하면?

 

 

# 난황 보이는 시기, 평균적으로 언제일까?

 

 

 

평균적으로 따져보면 난황이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는 임신5주에 가장 많이 확인을 하고 그 다음 6주차, 7주차에 확인을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우리가 아기를 만날때 가장 중요하고도 힘든 것이 '기다림'인 것 같은데요.

 

남동생네는 임신4주에 확인했는데 왜 우린 6주가 되도록 안보일까... 엄청 기다려지는 경험을 임신하고부터 자주 하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임신에서만큼은 정말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많고, 착상에 걸리는 시간도 사람마다 달라서 얼마든지 변수나 시간차가 생길 수 있답니다.

 

5주차에 검진을 가도 아기집도 못보고 오는 부부, 아기집만 보고 난황은 못보는 부부, 아기집과 난황까지 모두 다 확인하는 부부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꼭 감안하셨으면 좋겠어요.

 

 

 

난황이란?

 

일반적으로 아기는 태반과 탯줄을 통해 엄마로부터 영양성분을 받고 혈액과 호흡할 산소를 받을 수 있는데, 정자와 난자가 수정란을 만들고 자궁에 착상한 직후에는 아직 태반과 탯줄의 기능이 완성되지 않았죠.

 

탯줄과 태반이 완전히 형성되어 제 기능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뱃속의 태아는 난황낭이라는 주머니로부터 영양을 받아 세포분열을 통해 조직과 장기를 만들고 배아로 성장을 해 간답니다.

 

 

 

 

 

탯줄 생기는 시기 과연 언제일까요?

탯줄 생기는 시기 과연 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난 수정란이 비로소 엄마 자궁속에 안정적으로 착상하면 임신에 성공하게 되는데요. 임신 주차수로 따져보면 탯줄 생기는 시기 과연..

bestpapa.tistory.com

 

 

 

전치태반 원인 및 종류 특징 정리

전치태반 원인 및 종류 특징 정리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오늘은 임신기간 및 출산시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전치태반의 원인 및 종류별 특징을 정리해서 공유드릴게요. 전치태반 원인 및 종류 특징 정리 #..

bestpapa.tistory.com

 

 

# 난황이 임신 5~6주차때 안보인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확인했는데 난황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아기의 발달이 뭔가 잘못된건 아닐까 걱정을 키울 수 있는데요.

 

난황낭은 양막낭 속에 위치한 아주 작은 크기라서 임신극초기에는 잘 보이지 않고, 적어도 아기집 크기가 1cm정도가 넘어서야 비로소 확인을 할 수 있답니다.

 

임신초기에 태아가 발달을 갑자기 멈춰버리는 계류유산이나, 수정은 되었지만 그 이후의 임신 진행이 되지 않아 아기집의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은 고사난자의 경우가 있기 때문에 걱정되는 마음은 아기 엄마로써 너무나 이해할 수 있는 감정인데요.

 

5~6주차에 난황을 확안하지 못했을 때는 너무 스트레스 받기보다 아기집 크기가 적절한지 확인해 보거나, 아기집이 작아 안보일수 있다는 설명을 들으면 훨씬 안심이 될 것 같아요.

 

 

# 임신 초기 태아 건강을 위한 꿀팁

 

기초체온 측정하기

 

 

 

초기에는 유산확률도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유전자이상 등으로 유산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마음을 안심할 수 없죠.

 

임신을 하면 입덧이나 가슴통증 등 여러가지 초기 증상도 나타나지만, 초기 12-14주 정도까지 체온이 0.5~1도정도 평소보다 높은 고온기가 유지되는데 체온이 높아지는 것은 임신상태를 유지하려는 황체호르몬에 의한 작용이에요.

 

입덧이나 복통 등 증상이 들쭉날쭉한 신체 변화만으로 임신증상의 지속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면, 늘 아침 기상후 같은 시간에 체온을 측정해서 체온이 갑작스레 떨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도 임신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 보세요.

 

 

 

임신초기 주의사항 7가지 꼭해야할일

임신초기 주의사항 7가지 꼭해야할일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둘째임신을 기다리는 저도 아프거나 임신초기에 조심해야할 일들을 할때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임신초기인 임신12주째..

bestpapa.tistory.com

 

 

임신초기 준비할것들 미리 챙기기

 

 

임신확인서를 받고 보건소에 가면 엽산제와 16주부터는 철분제를 제공받을 수 있고, 임신출산과 유산후 처치 비용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를 만들 수 있어요.

 

엽산제를 일찍부터 챙기는 것은 태아의 건강한 뇌와 신체기관 형성을 위해 꼭 필요하고, 국민행복카드 또한 미리 만들어 두었을때 유산끼가 있는 등 여러가지 변수들을 맞닥뜨려도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혹여라도 안좋은 상황이 생겼을 때 한약재비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마의 건강 회복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항이죠.

 

이 밖에도 임신초기에 미리 준비해두면 유리한 사항들을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에요. 어제는 격하게 아끼는 동생 효정이가 임신 소식을 전해왔어요. 저보다 2주 먼저 결혼해서 요모조모 얘기가 잘 통하는 동생인데요. 동생의 임신 소식에 저도 막..

bestpapa.tistory.com

 


 

오늘은 난황 보이는 시기에 대해 정리했어요.

 

임신 극초기 아기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난황은 동그란 모양을 띄고 있는데, 형태나 경계에 함몰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한 임신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고 해요.

 

저처럼 불안이 많은 임산부라면 최대한 자세히 물어보고, 걱정과 스트레스를 없애는 편이 도움이 되더라구요.

 

오늘도 맘과 몸이 모두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