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산부 은행 잣 생밤 먹어도 괜찮을까요?

 

요즘 거리를 산책하다보면 은행나무 밑을 지날때 고약한 냄새가 풍기기 시작하죠.

 

아직 다른 나무들은 가을준비를 다 하지 못한 듯 창창한 색깔인데 반해 은행나무 열매들은 벌써 올망졸망 영글어 특유의 가을 냄새를 풍기고 있답니다.

 

먹는 것이 아무래도 조심스러워지는 임신중에는 대표적인 가을 열매인 은행과 잣, 생 밤을 먹어도 괜찮은지 정리해 볼게요.

 

 

# 임산부 은행 먹어도 괜찮을까요?

 

 

 

제가 어릴적 엄마가 은행의 딱딱한 씨앗을 후라이팬에 볶아주시면 어금니로 똑!하고 깨서 탱글한 연두빛 속살을 꺼내 먹었던 추억이 있어요.

 

은행은 어린이에게 해로울 수 있다고 세 알 정도만 먹도록 제한을 하셨는데, 은행 특유의 향과 맛이 독특하고 감질맛이 나서 얼마나 더 먹고 싶었는지 모른답니다.

 

전통음식에 고명처럼 들어가거나, 은행알을 따로 볶아 마치 약처럼 먹게 되는 은행은 몸을 보하기 위해 먹는 귀한 식재료처럼 여겨졌는데요.

 

은행은 소량 섭취하면 건강에 이롭지만, 많은 양을 지속적으로 섭취시 어린이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에요.어제는 격하게 아끼는 동생 효정이가 임신 소식을 전해왔어요. 저보다 2주 먼저 결혼해서 요모조모 얘기가 잘 통하는 동생인데요. 동생의 임신

bestpapa.tistory.com

 

 

 

 

임산부의 은행 섭취가 우려되는 이유는 은행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아미그달린은 분해과정에서 시안배당체-시안화수소를 만들어내어 부작용으로 시안기 독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은행 섭취를 조심해야하는 것이랍니다.

 

아미그달린은 중추신경계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먹게 되면 현기증과 구토를 일으키고, 정신이 혼미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성분이에요.

 

 

 

 

은행 외에도 복숭아씨앗, 살구나 체리씨, 서양자두씨와 사과씨에도 아미그달린이 들어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특히 사과씨는 통째로 삼켰을때는 해가 없지만 사과씨를 깨물거나 으깨는 등 씨앗이 손상되었을때 독성화합물이 나오게 된답니다.

 

소량의 사과씨를 삼켰다고 해서 독성으로 인해 갑자기 쓰러지지는 않겠지만, 해로운 성분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고 주의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의 적정 섭취량은 성인 기준 10알 이하이며,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임신중에는 가급적 은행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 임신중 잣은 먹어도 될까요?

 

 

 

 

가을 제철을 맞은 잣은 허약체질을 보해주며 몸속의 진액을 보충하고 기력이 떨어질때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어요.

 

잣 표면을 만져보면 기름진 느낌이 드는데 100g당 600kcal로 약 60%의 지방과 20%의 탄수화물, 단백질과 그 밖의 비타민 미네랄 20%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잣은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탄력 있고 영양 넘치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과 올레산, 리놀렌산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을 개선하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임신중 태아의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잣을 포함한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성분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맞지 않으면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면역력이 떨어진 임신중에는 조심해서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특히 고칼로리를 자랑하는 잣은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임산부 생 밤 영양성분을 알아볼까요

 

 

 

 

밤은 인체 발육과 성장을 돕는 비타민D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성질이 따뜻하고 담백하면서 단맛을 지닌 밤은 위장기능을 좋게해서 식욕을 돌게하고 기운을 회복시키며 폴리페놀과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배탈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 설사를 그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밤의 노란색 속살은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으로 피부가 좋아지게 하고 노화를 막아주는 기능을 하며, 두피를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한의학에서 밤은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말린밤은 위장과 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밤을 효과적으로 먹으려면 완전히 익히는 것보다 아삭거리는 정도로 익히거나 생밤으로 먹는 방법도 좋은데요.

 

생밤에는 알콜 분해효소가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차멀미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상처나 벌레에 물렸을때 생밤을 으깨어 환부에 붙이면 해독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겪었던 몇 가지 궁금증

 

첫 임신을 했을때 내 안에 또 다른 생명이 숨쉬고 있다는 사실이 마냥 신기하고 설레기만 했어요.

 

하지만 아기가 점점 자라면서 느껴지는 몸의 변화들이 낯설고 막막해서 여기저기 찾아보기도 하고 임신 경험이 있는 언니들이나 주치의샘께 끊임없이 질문하는 프로질문러가 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제가 임신중에 궁금하거나 신기했던 몇가지를 정리한 글을 읽어보시는 것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

 

 

 

태아 딸꾹질 원인 3가지와 불편하다면 완화법

딸꾹질은 가슴 아랫부분 횡경막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증상으로 아이때나 어른이 되어서도 종종 겪게 되죠. 아기 태동을 느끼기 시작한 임신중기부터는 이 느낌이 태아 딸꾹질이구

bestpapa.tistory.com

 

 

 

임신초기 하혈 나타나는 7가지 이유 & 내가 겪은 난소낭종

임신 극초기는 먹는 것, 몸가짐 하나까지 신경쓸만큼 조심할 일이 많은 시기죠. 어떤 경우라도 유산의 위험에서 안전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인지 임신초기 아무리 임신 증상들이

bestpapa.tistory.com

 

 

 

임산부 허리통증 찜질 파스 스트레칭

임산부 허리통증 찜질 파스 스트레칭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평소 척추측만이 약하게 있는 저는 임신중 불러온 배로 인해 허리통증이 더 극심해졌는데요. 임산부 허리통증에 찜질이나 파스

bestpap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