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임신 후기 두통 초기 임산부 머리 아픔 7가지 원인 완화법

임신 중 임산부가 자주 겪게 되는 증상으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임신으로 인한 신체 변화들 중에서도 두통만큼은 유난히 참기 어려웠던 개인적인 경험이 있는데요.

 

임산부 두통과  머리 아픔 원인 7가지와 완화에 도움되었던 방법을 공유할게요.

 

 

 

# 임산부 두통 머리 아픔 원인 7가지

 

 

 

 

 

임신 중에 나타나는 두통은 특히 초기에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불면증이 생기면서 수면 부족 증상으로 뒷골이 당기듯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임신초기 우리 몸은 아기를 안전하게 키워낼 자궁 환경을 조성하면서 혈액량이 갑자기 많아지고 혈액이 자궁으로 집중되어 혈액순환 변화로 인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답니다.

 

심장과 두뇌는 우리 몸에서 혈액을 가장 많이 필요로하는 2대 기관인데, 상대적으로 혈액의 집중도가 덜했던 자궁으로 피가 쏠리게 되면 두뇌의 혈액량이 부족해지며 두통이 유발되는 것이죠.

 

 

 

 

 

 

계획 임신을 했든, 갑작스런 임신 상황을 맞이했든 아기를 낳고 양육하는 것은 우리 가정과 한 여자인 우리 자신에게 일생 일대의 커다란 변화가 아닐 수 없는데요.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을까, 출산 상황을 잘 겪어낼 수 있을까 하는 태아와 출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부터 부모가 된다는 부담감 또한 설레임과 동시에 걱정거리와 많은 고민을 불러올 수 있는 상황이죠.

 

이러한 부담과 불안감이 과하면 수면 부족을 일으키거나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너무 깊게 생각에 매몰되기 보다는 현 상황에서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긍정적으로 눈 앞의 불안요소에 대면해 보는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부부도 영끌로 집을 계약하고 맞벌이 계획을 세운 상태에서 임신을 알게 되어 경제적인 상황과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막연한 육아의 불안까지 막막함이 앞섰던 것도 사실인데요.

 

친언니에게 육아용품을 물려받기도 했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자기계발 + 절약하는 정신으로 긍정적으로 헤쳐나가니 어느새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내집마련도 우리의 든든한 자산이 되어 있더라구요.

 

 

 

 

 

 

머리 아픔 증상이 생길 때 특이한 원인으로 카페인을 끊었을 때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워낙에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인의 특성상 하루 여러잔의 커피나 콜라를 마셨다면 갑작스레 끊게 된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두통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평소에 가져다 주는 '뇌의 각성효과'가 중단되었을 때, 피곤함을 극심하게 느끼거나 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임신 두통의 해결 방법으로 콜라를 한잔 마셨더니 두통이 나았다는 후기를 본 적이 있는데, 부족했던 카페인을 보충함으로서 당장의 두통은 누그러뜨릴 수 있지만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 결과 유산을 막으려면 임신초기 8주까지는 아예 카페인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는 보도를 관심 깊게 생각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임신 중 두통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저혈당증, 고혈압, 철분부족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임신 중기부터는 엄마의 건강과 태아의 성장을 위해 철분제를 필수로 복용하게 되는데, 평소 빈혈 수치가 높았다거나 복용하는 철분 용량이 부족할 경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두통이 생길 수 있답니다.

 

 

 

 

 

 

# 임산부 두통 머리 아픔 해결 방법 

 

 

 

 

 

저도 임신 중에 철분제를 꾸준히 복용했지만 검사 때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늘 낮은 상태여서 빈혈 증세인 어지럼증과 함께 두통에 시달리곤 했는데요.

 

철분 부족으로 인한 두통인 경우 담당의선생님과 상의 후 철분제를 2배씩 복용하는 방법으로 두통을 완화 했고, 빈혈로 인해 출산 후 3~4개월정도까지 권장량의 두배씩 철분제를 복용했었답니다.

 

 

 

 

 

 

또 한가지 임산부 두통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꿀잠 자기'입니다.

 

수면부족으로 두통이 생기고 신체 컨디션이 떨어졌을 때는 잠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었는데, 불면증으로 뒤척이는 시간이 길다면 낮에 산책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임신 중에는 호르몬 영향으로 피로감이 심해지고 낮에 잠이 쏟아질 때가 많은데 너무 많은 낮잠은 오히려 밤에 잠이 안오게 만들어 불규칙한 수면 패턴으로 인해 숙면을 방해하더라구요.

 

낮잠은 조금만 자는 대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신체 활동량을 늘리거나, 자기 전 데운 우유나 따뜻한 대추차를 마시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랍니다.

 

 

 

 

 

 

머리가 아플 때는 온 신경이 지끈거리는 머리로 다 쏠려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컨디션이 떨어져서 머리가 아플때는 머리 아랫쪽에 있는 귀 뒷부분이나 목과 이어지는 뒷목 부분을 주물러 마사지하거나 목과 어깨 스트레칭하기, 핫팩 등으로 온열찜질을 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 저 방법 다 통하지 않고 머리가 심하게 아프다면 약을 먹고 푹 자는 것이 가장 최선의 해결 방법인데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제제인 타이레놀이 임산부에게 안전한 진통제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해 보시고, 심한 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고혈압이나 저혈당의 원인일 수 있으니 담당 선생님과 상의해서 원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보셔야 한답니다.

 

 

 

 

 

태동이 너무 심하면 알아둘 것들

태동이 너무 심하면 알아둘 것들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아기를 뱃속에 품고 있는 엄마들은 아기의 움직임인 태동을 느끼면서 아기가 잘 놀고 있구나 또는 아기가 지금 자는 중인가? 아기 상

bestpapa.tistory.com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임신초기 준비 사항 5가지 안녕하세요. 당꼬에요.어제는 격하게 아끼는 동생 효정이가 임신 소식을 전해왔어요. 저보다 2주 먼저 결혼해서 요모조모 얘기가 잘 통하는 동생인데요. 동생의 임신

bestpapa.tistory.com

 

 

 

 

양수 새는 느낌 증상 냄새 꼭 알아두세요

양수 새는 느낌 증상 냄새 꼭 알아두세요 안녕하세요. 당꼬입니다. 임신중에 여러가지 이유로 나타나는양수파수는 유도분만 또는 응급 수술을필요로하는 상황으로 이어지는데요. 양수파수 후 4

bestpapa.tistory.com